동두천-연천 전철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무산
상태바
동두천-연천 전철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무산
  • 교통뉴스 김요한 기자
  • 승인 2018.12.2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당성 부족과 매몰 사업비 과다 발생으로 전곡시내구간 교량화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 김광철 연천군수는 26일 연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군수후보 시 공약한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전면 재검토에 대하여 그 동안의 추진결과를 발표했다.
 
김광철 연천군수는 26일 연천군청 브리핑룸에서 군수후보 시 공약한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건설사업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전면 재검토에 대하여 그 동안의 추진결과를 발표했다.

김 군수는 지난 5월 지방선거 시 공약사항으로 단 5%의 가능성만 있어도 전곡시내구간을 교량화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이를 민선 7기 공약사항으로 정한바 있다.

그 만큼 지역주민의 생활권과 재산권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함은 물론 향후 지역발전에도 큰 걸림돌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취임 이후 지난 6개월간 한국철도시설공단,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및 국회 등을 10여 차례에 걸쳐 직접 방문해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재검토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교량화에 따른 추가사업비가 1,000억원에 이르고 무엇보다 한탄고가 재 설치와 전곡4리 과선교 설치에 따른 매몰비용이 600억원에 달하여 번번히 거절당하였으며, 국민권익위원회에서조차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사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을 내려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추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김 군수는 밝혔다.

이와 관련 연천군 관계자는 동 사업의 기본설계 상 전곡역사는 현 역사의 지붕과 플랫폼만 설치토록 되어있어 석미아파트 방향 연결통로 부재, 전곡초등학교 앞 육교 철거 등 주민불편사항에 대한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며, 지난 2016년 10월 승인된 일부구간 교량화에 대한 협약이 지연될 경우 전철개통시기의 연장 또한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전곡시내구간 교량화를 지속 추진하는 것보다 미흡한 전곡역사 설계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전곡시내구간 교량화 재검토 공약을 여기에서 마무리짓는 것이 연천군의 입장이라고 관계자는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