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에 대한 모든 것 알려준다
상태바
실내공기에 대한 모든 것 알려준다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2.1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제4차 실내공기 제대로 알기 대국민 포럼 개최
 
 
환경부는 한국실내환경학회와 함께 ‘제4차 실내공기 제대로 알기 대국민 포럼’을 12월 14일 서울 중구 연세재단 세브란스빌딩(지하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올해 7월부터 운영된 ‘실내공기 제대로 알기 대국민 포럼’은 실내공기분야 전문가들이 실내공기 관리에 대한 알짜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자리다.
 
그동안 개최된 3차례의 포럼에서는 대국민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조리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 줄이는 방법’, ‘공기청정기의 올바른 사용 방법’, ‘차량 내 공기질 관리 방법’, ‘주택구조에 따른 효과적인 환기방법’ 등과 같이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가 다루어졌다.
 
이번 개최되는 제4차 포럼에서는 실내공기에 대한 그간의 질문과 답변 및 전문가 논의 결과를 정리하고, 환경부의 사업과 정책현황에 대한 소개와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미세먼지에 궁금한 질문과 답변을 담은 ‘실내공기 제대로 알기 100문 100답’이 책자로 엮어 배포될 예정이다.
 
미세먼지 100문 100답 중 일부:
 
1. 대기 미세먼지 ‘나쁨’일 때 환기해야 하나요, 하지 말아야 하나요?
 
미세먼지 외 다른 오염물질(라돈, 폼알데하이드, 이산화탄소 등)이 축적되어 실내공기가 오염되므로 최소한의 환기는 필요하며 자연환기는 짧은 시간(1~3분) 수행하고, 기계식 환기장치가 있다면 자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름을 사용하여 구이·튀김 등의 요리를 한 경우에는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크게 높아지므로, 조리 시 뿐만 아니라 조리가 끝난 후에도 최소 30분은 주방 레인지후드를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진공청소기 사용 시 환기가 필요하나요?
 
청소를 하는 동안 청소기 필터를 거치지 않은 먼지가 상당량 부유하여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청소 시에도 환기가 필요합니다.
 
3. 공기청정기는 정말로 효과가 있나요?
 
작은 먼지를 잘 걸러내는 고성능 필터(헤파필터 등)를 장착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으며, 필터 종류에 따라 냄새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물론 주기적인 청소와 필터 교체는 필수입니다.
 
4. 공기청정기나 간이측정기의 미세먼지 수치 믿어도 되나요?
 
간이측정기는 보통 광산란 방식을 이용해 측정하는 기기로, 신뢰성이 낮아 국가 측정방법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저렴하고 휴대성이 높은 간이측정기에 대한 수요 증가를 반영해 내년 8월 ‘간이측정기 성능인증제’가 도입되며, 이에 따라 간이측정기 구매·사용 시 기기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