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중부지방 눈 오고 강추위 온다
상태바
13일, 중부지방 눈 오고 강추위 온다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2.1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 출근길, 눈과 빙판길로 인한 교통 혼잡 주의
 
13일 새벽 눈 시작돼 오전 중 중부지방 확대돼
14일 중부지방 중심 최저기온 영하 10도 이하
 
 
기압골에 동반된 눈구름이 서해북부해상에서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13일 새벽에 서울·경기도에 눈이 시작돼 오전에 그 밖의 중부지방으로 확대되며 서울·경기도는 오전, 그 밖의 지역은 오후에 그치겠습니다. 전라동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에도 오후 한때 눈이 내릴 전망이다.
 
13일 오전에는 북서쪽에서 접근하는 찬 공기가 눈구름을 발달시켜 경기남부, 경원영서남부, 충북북부를 중심으로 최고 5cm 내외의 많은 눈이 내리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내리는 눈은 기압골 후면의 찬 공기가 강할 경우, 불안정을 강화시켜 그 밖의 중부지방에도 예상적설이 늘어날 수 있다.
 
한편, 예상되는 기압골의 이동경로는 13일 새벽~오전에 경기서해안을 지나, 충청북도와 강원도를 지나 오후에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눈이 주로 13일 새벽~아침에 집중되면서 출근길 교통 혼잡할 것으로 예상되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13일 오후에 눈이 그친 뒤, 북서쪽으로부터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전국의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 14일 아침 경기북부와 강원북부지역을 중심으로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특히 노약자는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수도관 동파를 비롯한 시설물과 농작물 관리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눈이 그치는 13일 오후부터는 바람이 점차 강해져 중부지방과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밤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육상에도 14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3~7m/s, 10~25km/h)이 있겠다.
 
현재 동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14일까지 풍랑특보가 이어지겠다.
 
해상에 강한 바람과 함께 높은 물결(최고 3~4m)이 14일까지 이어져,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