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KT와 MOU 체결
상태바
한국교통안전공단, KT와 MOU 체결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1.1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주행협력기술 활성을 위해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경쟁력 높이고
융합기술의 개발·실증을 추진할 계획
 
사진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14일, KT와 5G기반 자율주행 기술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자동차산업이 소프트웨어(S/W) 중심으로 변화하고, 네트워크 연결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마련됐다.
 
협약 당사자인 두 기관은 앞으로 자율주행 실험도시에 5G 통신망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실시 할 예정이다.
 
올해 11월 개통이 예정된 K-City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공단이 자동차안전연구원 내에 36만m2 (11만평) 규모로 건설 중인 자율주행차 전용 테스트베드로, 실도로 평가환경을 재현하기 위해 5대 평가환경을 조성하고, 도로 및 교통시설, 통신환경을 구현하고 있다.
 
공단은 K-City가 완공되면 민간, 학계, 스타트업 등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모든 기관 등에 개방하여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및 평가를 위한 시설로 활용할 방침이다.
 
본 협약을 통해 공단은 K-City 내 커넥티드(Connected)환경을 공고히 함으로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KT는 기가코리아 과제로 진행 중인 ‘자율주행 및 C-ITS 서비스를 위한 5G V2X 융합기술 개발 및 실증’을 K-City에서 추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양 기관은 5G 인프라를 활용한 자율차 관련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이동통신부문 세미나 등을 통한 기술교류를 통해 자율주행 협력기술 활성을 위한 협력을 계속 할 계획이다.
 
KT의 김형욱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자율주행 실험도시인 K-City에 KT의 상용 5G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에서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K-City의 5G 통신망이 자율주행시대를 앞당기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