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한 보잉 737MAX, 기체결함 가능성
상태바
추락한 보잉 737MAX, 기체결함 가능성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8.11.08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잉, 센서 이상 대비하는 대응 매뉴얼 배포해
비행 각도를 제어하는 AOA 센서 이상 가능성
센서 오류나면 AOA 과다와 실속 등으로 추락
 
사고가 났던 라이언에어 JT610기. 사진: JetPhotos/ Daniel Dominguez
 
지난주 인도네시아에서 추락한 보잉의 최신기종 '737 맥스‘ 기종의 AOA 센서 이상에 대한 긴급 매뉴얼이 배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항공기가 비행할 때 진행방향에 비해 기수가 항상 위로 들려져 있으며, 이를 ‘받음각(AOA)’이라고 한다. AOA 센서가 비정상이면 비행기가 실속 등으로 추락에 이를 수 있어 이 장비는 항공안전에 매우 중요한 장비로 알려져 있다.
 
AOA 개념도. 아래처럼 각도가 과다하면 실속해 추락한다. 사진: 교통뉴스 자료사진
 
항공 전문지 Flight Global 등 외신은 인도네시아 교통안전당국이 보잉에 항공기의 비행 중 기체 앞부분이 들리도록 자세를 유지시켜주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받음각(Angle of Attack: AOA)센서 입력에 이상이 있었다는 사실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인도네시아 교통안전국은 사고 항공기가 사고 직전까지 이 센서가 고장 난 상태에서 총 4회의 운항을 했다며 이 사실은 미국 NTSB(교통안전국)과 보잉사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체결함 가능성을 내비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보잉사는 정부당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즉각 매뉴얼을 배포해 상황대처 및 문제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