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연구개발 우수기술 20선 선정
상태바
환경 연구개발 우수기술 20선 선정
  • 교통뉴스 송수정 기자
  • 승인 2018.11.0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환경 연구개발 국민공감포럼·우수 성과발표회 개최
 
환경 연구개발로 개발한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분석·측정하는 장치
유류저장시설 주변토양의 오염 모니터링 시스템 등 우수기술 선정
 
 
환경부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환경 연구개발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환경 R&D 우수기술 20선’을 선정하고 11월 9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2018년 환경 R&D 국민 공감포럼 및 합동성과발표회’를 개최한다.
 
‘환경 R&D 우수기술 20선’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 자연, 물, 대기기후환경 등 4개 분과별로 구성됐으며, 최근 3년간 종료됐거나 계속 진행 중인 과제 500여건 중에서 선정됐다.
 
이번 우수기술 선정은 매출액, 특허, 논문, 정책활용도 등의 정량적 성과, 국민생활과 밀접한 국민 체감형 기술,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등이 우선적으로 고려됐다.
 
환경부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기술에 대해 환경 R&D 성과 확산을 위한 사업화 상담(컨설팅) 지원을 비롯해 해외진출이 가능하도록 해외기술 전시회(로드쇼)에 참가할 경우 해당 업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주요 대표기술로는 세성이 한국표준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과의 공동 연구로 개발한 ‘휴대용 유해화학물질 측정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화학사고 발생 시 현장대응인력이 간편하게 휴대하여 유해화학물질을 측정할 수 있다.
 
측정장치는 사고대상 유해화학물질을 가스, 액체 또는 고체 물질로 구분하여 단기간인 10분이내로 측정․분석이 가능하며, 최대 12시간 연속 측정이 가능하다.
 
이 기술은 2019년 하반기를 목표로 상용화가 추진 중이며, 빠른 시간 내로 사고원인 물질의 분석이 가능하여, 사고 주변 주민을 신속히 대피시키거나 화학물질 방제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글로벌 수준의 산업폐수 고도처리 및 재이용 공정 실증화 기술’은 2015년 5월부터 구미 산업폐수에 적용을 시작했으며, 인도네시아의 제철회사인 케이피(KP)의 폐수에도 적용(2015년 2월)되어 국내외에서 사업화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제련소 환경정화 사업 등에 적용되어 기존 기술대비 설비운영비 20% 절감, 처리비용 500원/톤 이하 달성 등 환경적 효과와 980여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한편, 11월 9일 열리는 ‘환경 R&D 국민 공감포럼 및 합동성과발표회’에서는 환경 R&D의 정책 및 지원 사업 현황, 환경 R&D 사업화, 국민 삶의 질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전문가 및 국민 제언, 국민체감 R&D에 대한 토론의 시간으로 진행된다.
 
패널 토론에서는 우수 환경 R&D 개발 및 사업화, 국민체감형 R&D 확대 방향 등 다양한 개선 방안들을 주제로 의견을 나눈다.
 
조현수 환경부 환경연구개발과장은 “이번 국민공감포럼 및 성과발표회를 계기로 국민들이 환경 R&D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통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수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 하겠다”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