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수도권서 노후경유차 운행 통제
상태바
내년부터 수도권서 노후경유차 운행 통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1.0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부터 적발 시 과태료 부과
 
수도권 대기질 개선·미세먼지 감축 위해
옹진·영흥을 뺀 도서 지역은 제외 예정
 
 
서울이 6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낡은 경유차 진입을 금지한 것에 이어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서도 특정 노후경유차 운행을 통제할 방침이다.
 
앞서 서울시는 최초등록일 기준으로 2005년 12월31일 이전에 등록한 경유차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시 행정구역 전 지역에 진입을 금지한 바 있다.
 
내년부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특정 노후경유차 운행이 전면 통제된다.
 
인천시는 내년 1월부터 수도권에서 특정 노후경유차를 운행하다 적발되면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2일 전했다.
 
도서지역인 인천 옹진군은 영흥면만 운행제한에 포함되고 나머지 지역은 제외된다.
 
이번 운행제한은 2016년 8월 수도권 대기질 개선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환경부장관과 수도권 시·도지사가 맺은 ‘수도권 노후경유차 운행제도 시행협약’의 후속조치다.
 
운행제한 대상은 수도권에 등록된 차량 중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설치하지 않은 2.5톤 이상 경유차와 배출허용 기준을 초과해 종합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경유차이며, 수도권에 등록되지 않은 차량이라도 연간 60일 이상을 수도권에서 운행하면 운행제한 대상에 포함된다.
 
지난해 말 기준 인천지역 대상 차량은 6만4000여대로 올해 말까지는 약 4만여 대가 될 것으로 추산되다.
 
운행제한 대상 차량이 내년 1월부터 수도권에서 운행하다 적발될 경우 1차 경고에 이어 2차부터는 위반할 때마다 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최대 10회(200만원)까지 부과된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조례 개정안을 12월 시의회에 상정하고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곧바로 시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