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광주 청춘발산마을 성과발표
상태바
현대차그룹, 광주 청춘발산마을 성과발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0.2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와 공공미술프리즘 등과 함께 한 도시재생 프로젝트
 
기존 마을을 보존·개선하는 방식으로 진행
낙후지역에서 생기 넘치는 명소로 탈바꿈
 
사진제공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약 4년간 광주 발산마을에서 실시한 국내 최대 규모의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26일 광주시 서구 발산마을에서 이용섭 광주시장, 서대석 광주 서구청장, 박래석 기아차 광주공장장, 이병훈 현대차 이사, 발산마을 주민 및 입주청년 등 사업관계자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 청춘발산마을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청춘발산마을은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5년 2월부터 약 4년에 걸쳐 광주시, 광주 서구청,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사회적 기업 ‘공공미술프리즘’,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업해 시행한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의 결과물이다.
 
도시재생사업이란 마을을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재개발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하면서 낙후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청춘발산마을은 사업 시작 전에 총 2,232세대중 1인 세대 740가구, 폐∙공가 28채, 약 40%의 주민이 취약계층인 낙후지역이었으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광주 대표 명소이자 살기 좋은 마을로 탈바꿈했다.
 
현대차그룹은 디자인, 사람, 문화 등 3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사업을 실시했다.
 
먼저 디자인 측면에서는 마을 전체를 도색하는 ‘컬러아트 프로젝트’와 마을이 가진고유한 아름다움을 패턴화해 주민들과 함께 꾸미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1970년대 발산마을 여공들의 꿈과 희망을 현 세대의 꿈으로 재해석한 ‘마을텍스트’ 등의 활동을 통해 마을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개선했다.
 
사람 측면에서는 마을 주민 경제력 개선을 위해 마을 텃밭 농작물을 활용해 판매하는 ‘싱싱발산 프로젝트’, 청년들의 마을 체험 프로그램 ‘이웃캠프’, 주민 사진가 육성 프로그램 ‘할매포토그래퍼’ 등을 통해 주민과 청년을 연계하는 사업을 실시했다.
 
문화 측면에서는 문화공동체 공간 ‘청춘빌리지’ 개설을 통해 마을 주민들과 청년들이 모일 수 있는 구심점을 마련하고 주민·청년 협업 공동체를 위한 반상회를 조성하는 한편 ‘청춘발산 페스티벌’ 등 연간 축제와 정기적 벼룩시장 행사 등을 통해 주민들이마을의 문화를 직접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마을의 주택 공실률은 사업 전 대비 36% 감소했으며 식당, 카페, 미술관, 예술작업공간 다양한 업종의 청년기업 12개 입주, 마을 투어, 집밥체험, 주민 포토그래퍼 프로그램, 봉사활동, 벼룩시장 등 다수의 주민-청년 연계 프로그램 운영으로 보다 활기 넘치는 마을로 거듭났다.
 
청춘발산마을 주민들은 이번 사업으로 마을에 대한 애착이 커졌다고 밝혔으며 특히 이영희 청춘발산마을 노인회장은 “마을이 유명해져 많은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곳이 됐으며 방문객도 크게 증가했다”며 사업을 높이 평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향후에도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도시재생사업 협업을 통해 지역 사회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