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몽구재단, 대통령 표창 수상
상태바
현대차 정몽구재단, 대통령 표창 수상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0.1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8일 산의 날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보호 대상 아동의 성공적인 사회 정착과 자립을 위해
14,000명에게 ‘나의 꿈을 찾는 숲 속 힐링 교실’ 제공
 
온드림스쿨 자연환경교실 (사진제공 현대차)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10월 18일 제 17회 산의 날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산의 날 유공 표창은 산림문화, 휴양, 치유, 교육, 등산 등 산림복지 증진 및 임업발전을 위해 유공자를 발굴, 포상하며 산림청에서 주관하고 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2014년부터 아동복지시설 및 가정위탁 아동들의 성공적인사회 정착과 자립을 위해 18세 이전의 보호대상아동을 비롯하여 보호관찰 청소년, 중도입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산림치유를 이용한 자립역량 강화사업 ‘나의 꿈을 찾는 숲 속 힐링교실’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현재까지 총 14,000명의 아동들이 77회에 걸쳐 참여했다.
 
통합 맞춤형 지원을 위해 현대차 정몽구 재단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을 지원하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는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되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는 먼저 자립에 성공한 선배들의 강의를 제공하는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한 바 있다.
 
특히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숲 속 힐링교실 참여 중/고등학생 2,286명을 대상으로 숲 속 힐링교실참여 전 후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변화도를 조사한 결과 자아존중감(4.4점↑), 대인관계 정도(2.4점↑), 자립준비수준(8점↑) 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우울 수준(2.9점↓)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참여 학생들의 정서 안정과 자아 존중감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재단은 농산어촌 아동청소년들의 정서 순화 및 오감발달을 통한 창의력 증진을 목적으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국립공원관리공단과 함께 ‘온드림스쿨 자연환경교실’ 사업을 진행했다.
 
해당 사업을 통해 총 5,456명에게 자연환경교실을 제공했다.
 
기존의 문자언어 위주의 학교 교육을 보완하기 위해 오감을 이용한 체험학습, 숲 이야기를 통한 정서학습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청소년들은 바른 정서를 함양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사고의 개방성과 창의성을 배양시킬 수 있었다.
 
이렇게 재단은 앞으로를 이끌어 갈 미래인재인 아동청소년들이 우리나라의 아름답고 청정한 산림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국립 산림시설에서 숲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 경제적/정서적 자립과 사회성 증대,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금번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