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합성엔진오일, KS품질기준 부적합!
상태바
수입합성엔진오일, KS품질기준 부적합!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9.07 0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충남 소비자연맹, 시판 엔진오일 성능 비교
 
 
수입합성오일제품인 BENZ 엔진오일은 100℃ 동점도가 14.1로 측정돼, 동점도 KS품질기준(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 3종))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온도에서 점도가 너무 뻑뻑해 연비에 불리하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정제광유(mineral oil)를 70% 이상 함유한 윤활유에 대해서만 품질검사를 실시했으나, 합상기유를 사용한 수입 합성유의 성능이 들쑥날쑥해 정제광유 함유량과 상관없이 모든 윤활유의 품질검사를 확대 실시해 품질관리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KS인증 엔진오일(「산업표준화법」 제15조에 따라 인증을 받은 윤활유는 검사대상에서 제외)과 정제광유를 70% 미만 함유한 윤활유인 합성엔진오일의 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며, 정부기관의 사각지대로 관리하는 기관이 없어 품질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위험물안전관리법 : 제4석유류/위험등급:Ⅲ]으로 분류된 제품인 엔진오일은 모든 제품에 「제4석유류/위험등급:Ⅲ 화기엄금 」표기를 해야하나, 수입엔진오일 8개 제품 중 5개 제품은 이를 지키지 않았다.
 
16가지의 엔진오일을 비교 분석해본 결과 가격이 비싼 수입 합성엔진오일이라고 성능이 월등하지는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리터당 5-6천원대의 국산 오일이나 2만원에 육박하는 합성유가 성능 차이가 미미했고 일부 제품은 오히려 떨어지기도 했다.
 
결국 가격이나 이름값보다는 자신의 차량 엔진이 요구하는 규격에 맞는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적정 교환주기에 맞추어 교환해주는 것이 올바른 차량관리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시험과정 및 결과(자료제공: 대전충남소비자연맹)
 
 
1. 시험 대상 제품
 
시장 점유율이 높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승용차용 엔진오일 중 점도지수 5w30 가솔린용 엔진오일로 현대·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GM자동차의 순정품 엔진오일 4종류와 합성엔진오일 12종류, 총16종류의 ‘엔진오일’ 제품을 선정했다.
 
* 순정품엔진오일:원유(Crude Oil)에서 정제된 광유(Mineral Oil)’를 기유로 사용했으면 광유 엔진오일이며, 순정품이 이에 속한다. 광유는 원유를 정제해 휘발유, 경유 같은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산되는 중질유에서 출발. 몇 단계에 거친 최신 정제 기술을 통해 중질유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엔진오일이 요구하는 기본 성능인 윤활성을 최적화한 엔진오일이다. ** 합성엔진오일:'인공적인 방법으로 화학적 합성을 하여 만들어낸 합성유(Synthetic Oil)'를 기유로 사용하면 합성 엔진오일이라고 함. 합성된 베이스 오일에 화학적 첨가물을 섞어 제작해 엔진마모 방지 측면에서 광유계보다 기능이 뛰어나고 수명 또한 더 길다. 이는 합성유가 윤활작용을 하면서 발생되는 오일 슬러지(찌꺼기)의 양이 매우 적을 뿐 아니라 PAO, 에스테르 등의 주성분에 청정분산제와 산화 방지제 등의 첨가제가 골고루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알맞는 오일 점도를 지닌 합성유를 사용하면 광유보다 차량 관리 면에서는 더 효과적이다. 단점은 광유보다 가격이 최대 3~5배 이상 비싸다.
 
시험 항목 ‧ 방법
 
신유 : 내연기관용 윤활유 KS 품질기준(KS M 2121)항목인 인화점, 동점도, 점도지수,  유동점, 저온겉보기점도(-30℃), 산화안정도(전산값의 증가, 점도비, 래커도)등 6개 항목 외 내마모성능의 물성시험실시
 
사용유(사용엔진오일) : 차량은 택시회사에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현대YF소나타, 기아K5)을 이용, 5년 이하의 차량으로 엔진오일 주입후 약 7,600㎞~10,000㎞ 주행한 후 회수한 엔진오일을 사용유(사용엔진오일)로 함. 사용유의 내연기관용 윤활유 KS 품질기준(KS M 2121) 항목 외 내마모성능, 전산가, 황분 등의 시험 실시.
 
석유제품의 품질기준과 검사방법 및 검사수수료에 관한 고시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제24조제1항에 따른 석유제품의 품질기준 확인.
 
【표 1】 시험 평가 항목
【표 2】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 3종) 품질기준(KS M 2121)
 
시험 결과표
 
 
시험 결과
 
① 인화점(C.O.C)
 
신유에 대한 KS 내연기관유 윤활유 인화점 품질기준인 170℃ 이상을 모든 제품이 충족시켰다. 인화점은 시료의 온도를 높이면서 가열된 전기코일에 의해 인화되는 최저온도를 인화점으로 측정된다.
 
모빌원 제품은 신유 상태에서 인화점이 가장 높았지만(254℃) 신유와 사용유의 인화점 폭이 차이를 보였다.
 
 
 ② 동점도(100℃) 시험
 
 CAV2000 series의 Cannon1257유리제 모세관식 튜브를 이용해 40℃와 100℃에서 ASTM D445 방법에 따라 측정. 모세관식 튜브에는 3개의 밸브가 있으며, 밸브사이에 온도센서가 있어 시료 약 15㎖를 흡입상승 시킨 뒤 시료가 중력에 의해 하강하는 시간을 온도센서로 감지함으로써 동점도가 측정된다.
 
동점도는 얼마나 유동성이 좋은가 즉, 잘 흐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상대적 지표가 되며, 동점도 기준치 이상일 경우 저항이 생겨 연비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3종) 동점도의 KS품질기준(3.8이상 12.5미만)에 16제품 중 BENZ엔진오일229.5가 동점도 14.01로 품질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③ 점도지수
 
온도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성률(점도) 변화를 표시하는 지수로서 변화가 작은 펜실베이니아계 기름의 점도지수를 100, 변화가 큰 걸프코스트계 기름의 점도지수를 0으로 임의로 정하고, 100℃에서의 점도가 시료와 동일한 표준 점도지수 기름에 대해 40℃에서 측정한 점도의 차에서 일정한 계산식으로 구한다.
 
온도가 상승하면 오일의 점도는 낮아지고 반대로 온도가 낮아지면 오일의 점도가 커지게 되며, 점도지수가 높다는 것은 온도변화에 대한 점도 변화가 적다는 뜻이며 온도변화가 큰 환경에서는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엔진보호 효과가 .
 
내연기관용 윤활유(육상용3종) 품질기준 점도지수 85이상에 전제품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순정품, 합성엔진오일 전제품이 점도지수가 높다는 것은 온도에 대한 변화에 안전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④ 유동점
 
오일이 유동 가능한 최저의 온도를 의미하며, 유동점이 낮을수록 낮은 온도에서 시동이 잘 걸린다.
 
4㎖의 시료를 용기에 채운 뒤, 45℃로 가온한 후 분당 1℃의 속도로 냉각하면서 시료가 고체상으로 전환돼 유동되지 않는 온도를 유동점으로 측정한다.

16개 전제품 모두 KS품질기준(-30℃이하)에 적합했다.
 
 
⑤ 산화안정도(165.5℃ 24h)
 
고온(165.5℃)에서 24시간 이상 강제 산화 시켰을 때의 오일의 변화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윤활유의 수명과 관계가 있다.
 
윤활유는 사용 중 공기 중의 산소의 접촉을 받아 산화작용을 하며, 이는 온도, 수분 및 금속 등의 영향으로 산화가 더욱 촉진된다. 이러한 화학작용으로 인해 오일은 산화, 열분해, 중합, 축합의 현상을 가져와 열화 되며, 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저해하고 마모 및 부식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 시험은 산화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는 시험으로 점도비와 전산값의 증가 및 래커도를 시험해 오일의 산화안정성을 평가하며 16개 전제품 모두 KS품질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⑥ 저온겉보기점도(-30℃)
 
저온 시동시 엔진오일의 점도를 나타내며(기준 5w : 6.6이하), 16개 전제품 모두 KS품질기준에 적합하다.
 
 
⑦ 내마모성능(mm)
 
내마모성능은 ASTM D 41728 방법에 준해 4개의 금속구를 40㎏ 하중, 75℃에서 1200rpm으로 회전시킨 뒤, 하부에 위치한 3개의 금속구에 형성된 마모흔의 크기를 현미경으로 측정, 윤활성을 측정한다.
 
내마모성능 결과수치가 낮을수록 마모를 견디는 능력이 우수해 엔진내구성 측면에 유리하나 정숙성, 특정 회전력 가속성, 연비 등과는 상관관계가 없다..
 
BMW트윈파워오일 사용유의 내마모성능 0.41로 가장 마모성능이 좋았다.
 
 
⑧ 전산가
 
오일 중에 포함되어 있는 산성분의 양을 나타낸다. 정제도가 높은 윤활유는 무기산이나 유기산을 포함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엔진오일이 산화되면 전산가가 증가되지만, 첨가제 중에서는 자체 산가를 지니고 있는 첨가제(유기산 형태 등)가 존재하며, 산화 또는 차량 운행과정에서 이들 첨가제의 파괴로 인해 신유보다 오히려 전산가가 감소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⑨ 표시사항
 
■ [위험물안전관리법 : 제4석유류/위험등급:Ⅲ]으로 분류된 모든 제품에 「제4석유류/위험등급:Ⅲ 화기엄금」표시를 해야 하나, 수입엔진오일 8개 제품 중 5개 제품 미표시. 기관의 관리 감독이 필요.
 
[위험물 안전 관리법 표시사항]
수입합성엔진오일 제품의 한글 표시 및 판매처 정보제공 미흡,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공급자 및 판매자의 정보제공 필요.
 

제언
 
■ 윤활유의 품질검사 제외제품,  품질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관리강화 필요.
   지금까지 정제광유를 70% 이상 함유한 윤활유에 대해서만 품질검사를 실시하였으나 정제광유 함유량과 상관없이 모든 윤활유의 품질검사를 확대 실시하여 품질관리 강화 필요함.
 
 
 
■ KS인증 엔진오일(「산업표준화법」 제15조에 따라 인증을 받은 윤활유는 검사대상에서 제외)과 정제광유를 70% 미만 함유한 윤활유인 합성엔진오일의  품질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며, 정부기관의 사각지대로 관리하는 기관이 없어 품질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시판 제품의 품질검사 및 관리기준 지정 바람직.
 
■ [위험물안전관리법 : 제4석유류/위험등급:Ⅲ]으로 분류된 제품인 엔진오일은 모든 제품에 「제4석유류/위험등급:Ⅲ 화기엄금」표기를 해야하나, 수입엔진오일 8개 제품 중 5개 제품 미표시. 기관의 관리 감독이 필요.
■ 수입제품의 한글 표시 및 판매처 정보제공 미흡,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공급자 및 판매자의 정보제공 필요.
 

6. 소비자정보제공-승용차용 엔진오일
 
7. 승용차용 엔진오일 제품별 구매가이드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