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위원회 불타는 BMW 공청회
상태바
국토교통위원회 불타는 BMW 공청회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18.08.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티기로 일관하는 수입사 태도에 질타
잇따른 BMW 차량 화재 사고로 인해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BMW 차량과 관련한 공청회를 개최합니다.
화재원인과 대책을 검토하고 소비자 피해구제방안을 논의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현장에서 확인해보시죠.
 
8월 28일 10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가 열렸습니다. 공청회는 국토교통위원회 회의로 의사일정에 상정하여 실시됐으며, 총 7명의 진술인이 참석해 진술 후 질의ㆍ응답이 이어졌습니다.
 
국토부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그동안 국토부가 진행했던 일련의 조치들을 설명했고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회장)은 기존 발표내용과 같은 내용을 진술하면서 거듭 사과했습니다. 국토부 조사에 협조하고 고객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BMW가 제시한 원인에 대한 검증조사를 진행하고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그 밖의 화재발생 가능성을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윤호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는 개인의 피해뿐만 아니라 화재로 인한 연쇄 피해를 막기 위해 제조사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피해자 모임을 대변하고 있는 하종선 BMW 피해자모임 변호사는 타사보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에 부하가 많이 가도록 한 BMW의 엔지니어링이 문제라고 주장했습니다.
국토부의 적극적인 원인조사를 촉구하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민형사상 소송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버티기로 일관하고 있는 수입사들의 태도를 질타했습니다.
 
민간 전문가로서 박병일 카123텍 대표와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정비현장과 자동차 공학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며 제조사를 질타하고 부처간 엇박자를 내고 있는 행정을 비판했습니다. 두 전문가를 만나 자세한 얘기 들어봤습니다.
 
Int. 박병일 카123텍 대표
Q. 오늘 공청회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초청이 왔습니다. 제가 전문가로서 명확한 답을 현장에 알려드리기 위해 왔습니다.
 
Q. 소비자가 이 문제를 조금 더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사실 언론에도 많이 나오잖아요. 그 내용대로 흡기만 청소를 하더라도 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리콜문제는 그 다음 문제라고 생각해서 6만~7만Km탄 차의 흡기만 청소해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Q. 오늘 공청회에서 하지 못한 말이 있으시다면?
A. 오늘 다 이야기했습니다. 대책을 마련했는데, 그것을 법으로 마련한다면 정비하는 사람이나 일반 소비자들도 충분하게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봅니다.
 
Int.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Q. 냉각수 설계에 있어 여유설계가 없다고 하셨는데, 이해하기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 EGR이라는 자체는 뜨거운 배기가스가 들어오기 때문에 흡기 쪽으로 들여보내줘야 합니다. 따라서 700~800도 되는 것을 낮춰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따라서 쿨러의 냉각수 양에 따라 또 냉각 능력에 따라 빨리 식힐 수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이 됩니다. BMW 차량 같은 경우는 다른 메이커의 차량에 비해서 냉각수의 양이 반 이하입니다. 다시 말하면 여유설계가 없기 때문에 약간 과도한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게 되면 EGR쿨러 자체가 과열이 돼서 화재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이번 화재에서도 그런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 중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Q. (사전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와 그것을 적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A. 이번 BMW 화재 사건 뿐 만 아니라 기존의 자동차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리콜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국내에서는 반년이나 일 년 동안 SNS상에서 상당 부분 문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난리가 나고, 사고도 여러 번 생겨야지 그때서야 정부가 움직이는 부분이 상당히 문제거든요.
미국 같은 경우는 같은 문제가 2~3건만 생겨도 정부의 도로교통안전청이나 환경청이 개입을 해서 직접 조사에 들어가고, 징벌적배상제를 통해서 메이커 자체가 열심히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놓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예 그런 구조가 없고, 또 사전모니터링 시스템도 아예 없습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의 제품결함센터 같은 곳을 조금 더 활성화 하고 인력이나 장비를 보충해서 이런 문제가 생겼을 때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개입을 한다면 국민의 안전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지금 이 문제를 통해서 바로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이 중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후 펼쳐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그러나 정작 차량화재의 명확한 원인과 새로운 대책은 나오지 않아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많은 조사에도 불구하고 BMW 차량화재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이뤄졌던 조사의 문제점이 드러난 건데요. 이 피해는 소비자만 떠안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번 공청회를 통해 그간 진행했던 조사의 허점을 인식하고, 민관합동조사단이 이뤄져 빠른 시 일 내에 정확한 원인규명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현장에서 교통뉴스 공희연입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