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전기료, 계절·시간별 차등 적용
상태바
가정용 전기료, 계절·시간별 차등 적용
  • 교통뉴스 장미혜 기자
  • 승인 2018.07.1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제 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5년간 4조 5000억 투자결성체
야간대사용 전기요금 낮아진다
 
 
정부는 앞으로 주택용 전기 요금도 계절과 시간에 따라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산업용 전기처럼 요금이 저렴한 심야 시간대를 이용해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빨래 건조기를 이용할 수 있어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전기 공급자와 소비자가 전력 이용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전기를 공급하는 전력망이다.
 
'에너지전환 시대,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전력시장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는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은  Δ스마트그리드의 신(新)서비스 활성화 Δ서비스 체험단지 조성 Δ인프라 설비 확충 Δ확산 기반 구축 등 4개 부문별로 추진한다.
 
이에 앞서 먼저 현재 산업용과 일반용 전기에 적용되는 계시별 요금제를 주택용으로 확대한다. 이는 봄가을·여름·겨울 3계절, 최대·중간·경부하 3개 시간대별로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하는 것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2000여가구를 대상으로 2년간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전기 사용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전기 사용을 줄이면 보상해주는 수요자원(DR) 거래시장을 종전 대형 공장이나 사무실 등에서 일반 국민으로 확대한다. 6개월 간 시범사업 후 참여율, 인센티브 등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까지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등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사업은 연말까지 제도를 마련하고 내년부터 전력중개시장을 개설한다.
 
한편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단지도 조성할 계획인데 이 체험단지에는 스마트계량기(AMI), 태양광, 전기차, 충전기 등 분산형 전력설비를 구축하고 계시별 요금제와 전력중개사업 등의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스마트그리드 서비스에 필요한 전력사용 정보를 시간대별로 수집하는 AMI는 전국 2250만호를 목표로 지속해서 확충할 예정이다.
 
또 실시간으로 신재생발전소를 감시, 제어할 수 있는 신재생통합관제시스템도 2020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이러한 정책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지원하기 위해서 정부는 업계, 공공기관,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스마트그리드 정책 협의회'를 운영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기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전력 분야에서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하고자 앞으로 5년간 4조5000억원을 투자해 소비자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