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자동차번호판 개선안 국민목소리 한번 더
상태바
새 자동차번호판 개선안 국민목소리 한번 더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8.05.0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공청회
온라인 의견수렴·여론조사 결과 발표
국민 62% 숫자 추가 방식 선호
 
국토교통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적용될 새로운 자동차 등록번호판 개선(안)에 대한 관련기관, 업계․전문가, 시민 등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10일 14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등록번호판 개선은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의 급속한 증가추이와 자율차 등 미래 교통수단 출현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등록번호의 허용 용량을 대폭 확대하고자 추진했으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을 비롯한 전문기관의 공동 연구(2016. 10.~)와 전문가 검토를 통해 초안을 마련해, 경찰청․지자체․업계 등 관계기관 의견수렴,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한 국민 의견수렴(2018. 3.) 및 전문기관의 여론조사(2018. 4.) 등 각계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 (등록번호체계) 앞자리 숫자 추가방식 또는 한글받침 추가방식
  (디자인․서체) 번호판에 반사필름을 부착해 국가상징문양․홀로그램 등 디자인적 요소를 삽입하고, 기능성 서체를 도입하는 방식
 
□ 최근 실시한 국민 의견수렴 및 여론조사 결과,
 
번호체계의 경우 숫자 추가방식에 대해 온라인 응답자(총 36,103명)의 78.1%, 오프라인 응답자(유효표본 600명)의 62.1%가 선호했으며, 경찰청 및 지자체 등 관계기관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민 의견수렴 및 여론조사 결과 >
한편, 디자인과 서체는 현행보다 변경(국가상징문양 및 ‘한국형 FE 서체’ 도입 등)을 근소한 차이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연구진은 새로운 등록번호체계 대안으로서 국민 선호도가 높고, 번호 확보용량 및 카메라 인식률 등이 우수한 숫자추가 방식을 제안하고, 번호판의 디자인과 서체는 시인성 및 심미성 등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안을 마련해 제안하고, 이후 추가 선호도조사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