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코레일사장 “한국OSJD정회원 가입‘철의실크로드’ 완성의 마지막 퍼즐이다”
상태바
오영식 코레일사장 “한국OSJD정회원 가입‘철의실크로드’ 완성의 마지막 퍼즐이다”
  • 교통뉴스 김정훈 기자
  • 승인 2018.04.1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철도협력기구 사장단회의 기조연설…22개국 철도기관 대표 큰 호응
“대륙철도진출로 유라시아 경제발전에 기여” 밝혀
중국.베트남.. 각국 철도 대표 면담 협력 방안 논의
 
오영식 코레일 사장(정면 단상 맨왼쪽)이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한국의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정회원 가입은 ‘철의 실크로드’ 완성의 마지막 퍼즐이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OSJD 사장단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한국의 OSJD 정회원 가입을 위한 회원국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 OSJD(Organization for the Co-operation between Railways) : 정회원 28개국
 
한국의 대륙철도 진출의 당위성과 유라시아 경제 발전의 비전을 제시한 오영식 사장의 기조연설은 회의에 참석한 세계 철도기관 대표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오영식 사장은 “OSJD 회원국의 협조로 한국이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일원이 되면 대륙철도가 진정한 ‘철의 실크로드’로 거듭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한국이 철도를 통해 대륙 경제와 하나로 연결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 근거로 하루 약 3백만 톤에 달하는 한국의 수출입 물량이 대륙철도로 수송되면 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함께 OSJD 회원국은 물론 대륙철도 주변 국가의 경제 발전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16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이번 OSJD 사장단회의에는 중국, 몽골, 베트남 등 22개국 철도기관 대표가 참석해 회원사 간 협력과 교류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기조연설에 앞서 오영식 사장은 이번 회의에 참석한 따데우쉬 쇼즈다 의장(Tadeusz SZOZDA) OSJD 의장을 비롯한 주요 인사와 각국 철도기관 대표와 면담을 통해 한국의 대륙철도 진출 및 철도 사업 추진을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16일은 베트남철도공사(VNR)와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 비전 및 양국 철도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기업 간담회도 개최했다.
 
18일에는 중국철도공사(CR)와 한반도 철도와 연결(TKR-TCR·TMR ·TMGR) 운행을 위한 중국의 역할을 강조하고 실질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TKR(Trans Korea Railway 한반도종단철도) TCR(Trans China Railway 중국횡단철도) TMR(Trans Manchuria Railway 만주횡단철도) TMGR(Trans Mongolian Railway 몽골종단철도)
 
특히 오영식 사장은 OSJD 정회원 가입이 회원국들의 만장일치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국가들이 가교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19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33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내년 서울에서 열리는 ‘제34차 OSJD 사장단회의’를 소개하고 많은 국가들이 참석해 줄 것을 요청했다.
코레일은 지난 2014년 평양에서 열린 ‘제29차 OSJD 사장단회의’에서 2019년 OJSD 사장단 회의를 유치한 바 있다.
 
오영식 사장은 “한국철도의 미래가 달린 대륙철도 연결을 위해 총 28만km의 노선을 운영하는 OSJD 회원국을 대상으로 정회원 가입의 당위성을 설명해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냈다”며, “서울에서 출발한 열차가 유라시아 대륙을 달려 사람과 문화를 잇는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