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IP로 유니콘 스타트업 키워
상태바
특허청, IP로 유니콘 스타트업 키워
  • 교통뉴스 곽현호 객원기자
  • 승인 2018.04.1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가치 10억불이상 1차지원
특허청, 특허바우처 1차 지원기업 60곳 선정
 
특허청은 IP 기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60곳을 ‘특허바우처 사업’의 1차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특허바우처’란 발급받은 기업이 특허·상표·디자인 출원, IP 조사·분석 및 컨설팅, 특허기술가치평가, 기술이전 등 IP 서비스 이용 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상품권으로 총 10억 원의 예산으로 올해 신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1차 모집에는 총 706개 기업이 신청해 10:1이 넘는 경쟁률을 보였으며, 특허·기술, 투자·시장 전문가들의 서류·면접심사를 거쳐 중형/소형 바우처 지원대상이 각각 20개사, 40개사가 선정됐다.
 
기업은 바우처 금액의 자기부담금(30%, 현금) 선납 후 바우처를 포인트로 발급받아 원하는 지식재산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AI/머신러닝, 로봇, VR/AR, IoT, 블록체인, 바이오 센서, 신약 등 IT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바이오/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개발하거나 활용하는 곳이 절반 이상이었다.
 
아울러 심사위원들은 신청 기업 중 우수한 기업들이 많아 평가가 쉽지 않았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벤처캐피털(VC) 소속 심사위원들 중에는 새로이 발굴한 기업에 후속 투자를 검토하겠다는 이들도 있었다.
 
특허청 김용선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지식재산은 스타트업의 기술 및 브랜드 보호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엑싯(기업상장, 인수합병) 등을 촉진해 스타트업의 성장과 성공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나, 비용 부담이 큰 만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특허바우처’에 대한 스타트업의 높은 수요를 확인한 만큼 앞으로 동 사업의 효과를 분석해 지원 규모를 더욱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허청과 한국특허전략개발원(사업 관리기관)은 오는 6~7월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