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2017 매출 1.8조 4년만에 2배 성장
상태바
롯데렌탈, 2017 매출 1.8조 4년만에 2배 성장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18.03.2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차장다이렉트, 차량관리 솔루션 ‘오토매니저’ 등 디지털전환 가속화
신개념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묘미' 출시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수화물운반서비스.알뜰카.2-LANE경매시스템 도입.. 차별화된 서비스
 
롯데렌탈, 2017년 매출 1.8조로 4년만에 2배 성장
29일, 롯데렌탈이 공시를 통해 2017년 연결기준 실적을 공개했다.
롯데렌탈은 주요 사업인 롯데렌터카의 실적 호조와 중고차 경매장 롯데오토옥션의 매출 증가, 베트남에 이어 태국 진출까지 글로벌 사업 확대 등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롯데렌터카_신차장다이렉트
롯데렌탈이 공시한 2017년 말 연결기준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 1조 7,955억원, 영업이익 1,297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7%, 16% 증가했다.
오토렌탈 시장의 경쟁 심화와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MYOMEE(이하 묘미)' 출시 등 신규 사업 추진에 따른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롯데렌탈은 지난 2013년 매출 8,852억원에서 4년만에 2배 이상의 실적을 달성하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 2014년 초부터 소유에서 이용으로 변화하는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추진해온 것과 2015년 6월 롯데그룹 편입 이후 유통인프라와 생활서비스 역량을 갖춘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한 데 힘입은 것이라는 분석이다.
 
롯데렌터카 나의 자동차 생활백서
롯데렌탈은 이 같은 성과를 발판으로 글로벌 초우량 종합렌탈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렌탈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롯데렌터카는 올해 3월 업계 최초로 신차 장기렌터카의 온라인 다이렉트 서비스(Online Direct Service)인 ‘신차장 다이렉트’를 선뵀다.
신차장 다이렉트는 신차 장기렌터카를 PC와 모바일에서 One-stop으로 편리하게 계약할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견적-심사-계약까지 전 과정을 5분 안에 완료할 수 있다.
무서류, 무방문 서비스가 특징인 신차장 다이렉트는 고객이 직원과 직접적인 대면을 하지 않는 언택트(untact) 마케팅의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롯데렌터카는 온라인에서 효과적으로 법인차량을 관리하고 차계부 작성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차량관리솔루션 ‘오토매니저(Auto Manager)’를 국내 모든 법인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롯데렌탈 MYOMEE 생애주기별 상품구성도
롯데렌탈이 국내 자동차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친환경 전기차 사업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롯데렌터카와 카셰어링 그린카는 업계 최대 규모로 전기차 단기렌탈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테슬라 모델S 90D, 쉐보레 볼트EV 등 최신 차종을 가장 먼저 도입해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고객 경험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롯데렌터카는 2017년 국내 전기차 보급대수의 약 15%에 이르는 2,200대의 전기차를 장기렌터카 서비스로 제공하고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기여하는 등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 전경 및 전기차
롯데렌탈은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창조(Create a better life)’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프리미엄 유아동 아이템부터 트렌디한 레저∙패션∙가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비재 렌탈이 가능한 국내 최초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묘미(www.myomee.com)’를 출시했다.
묘미는 상품 판매에 초점을 맞춘 기존 유통과 달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어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렌탈은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모든 상품이 입점 가능한 렌탈 플랫폼 '묘미'를 시작으로, 렌탈 서비스 전반에 대한 플랫폼(platform)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롯데렌탈 오토옥션
이 외에도 렌터카 업계 최초로 고객이 차종을 지정하지 않고 예산에 맞춰 선택하는 ‘알뜰카’ 상품과 수화물운반서비스(Baggage Delivery Service)를 선뵀으며 국내 중고차 경매 시스템 선진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2-LANE 경매 방식을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대한민국 No.1 종합렌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가고 있다.
 
롯데렌탈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행복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가족친화경영에도 힘쓰고 있다.
직원들의 ‘일-가정의 양립(Work-Life Balance)’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출퇴근제’와 ‘남성육아휴직 의무화’ 등 다양한 복지 혜택과 제도를 운영중이다.
또한 장애 아동, 무연고 아동, 탈북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도 지속적으로 시행해 2017년 ‘대한민국 좋은 기업상’ 및 ‘최고경영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롯데렌탈은 2018년에도 개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B2C 장기렌터카 시장의 높은 성장세와 일반렌탈 및 신사업 확대에 따른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질 좋은 성장(profitable growth)이 예상되며, 올해 약 2조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렌탈 표현명 사장은 “롯데렌탈은 건실한 펀더멘털(fundamental)과 렌탈 및 자회사간의 경쟁력있는 사업 포트폴리오(portfolio) 구성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국내외 경기상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고속 성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비롯한 경영혁신을 지속 추진하여 글로벌 초우량 종합렌탈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롯데렌탈 연도별 실적 >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