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질개선 견인 국가지속가능목표 수립방향
상태바
삶의질개선 견인 국가지속가능목표 수립방향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3.20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SDGs 수립 위한 국제 컨퍼런스 개최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수립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국내외 전문가초청 국제컨퍼런스
지속가능발전 세계적비전동향 공유, 국민의 삶의질 개선 견인 K-SDGs수립방향모색
 
환경부는 21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이하 K-SDGs) 수립을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민의 삶의 질 개선을 견인할 K-SDGs의 수립에 참여하는 민․관․학 공동작업반의 착수에 앞서, 국제 동향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K-SDGs 수립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2015년 9월에 유엔 총회에서 채택되어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하는 인류 공동의 목표로, K-SDGs는 이를 바탕으로 우리 상황에 맞는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반기문 제8대 유엔사무총장,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EU) 대사, 후버트 바이거 독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 및 유엔 측 인사가 참여해 관련 국제동향을 공유한다.
 
시민단체,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학계 등 K-SDGs 수립에 참여할 관계자 및 국민 약 2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의의와 국제동향을 살펴보는 오전 세션과 K-SDGs 수립 방향을 모색하는 오후 세션으로 구성된다.
 
반기문 제8대 유엔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태동에서부터 유엔 SDGs 탄생까지의 과정과 의의를 설명한다.
 
이어지는 세션1은 유엔 글로벌에스디보고서(GSDR)의 15인 저자 중 한 명인 김은미 이화여대 대학원장과 옌홍 장 유엔 아·태경제사회위원회(ESCAP) 인구사회통계과장이 유엔 SDGs의 추진체계에 대해 발표한다.
 
세션2에서는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 유럽연합 대사 등이 유럽연합과 독일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정책방향 및 전략을 발표하며, 문태훈 한국지속가능발전위원회 제7기 위원은 우리나라의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오후에 열리는 세션3에서는 K-SDGs 수립을 위한 민․관․학 공동작업반 구성․운영 계획에 대한 발표에 이어, 유엔 SDGs의 다섯가지 원칙(5P)에 대해 분야별로 관련 시민단체, 정부부처, 연구기관, 학계 등 모든 참여자들이 토론을 펼친다.
 
※ 5P: 환경(Planet), 사회(People), 경제(Prosperity), 평화(Peace), 파트너쉽(Partnership)의 약자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K-SDGs는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비전이자 이행체계”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2030년까지 우리 사회 발전의 이정표가 될 K-SDGs 수립 작업에 사회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