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소음진동저감 궤도 개발
상태바
코레일, 소음진동저감 궤도 개발
  • 교통뉴스 김정훈 기자
  • 승인 2018.02.2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 궤도’개발
충남 대천역 시범설치…열차운행에 따른 역사소음진동 줄어
 
대천역에 시범설치한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궤도’ 모습
코레일(사장 오영식)이 국내 최초로 열차가 운행할 때 생기는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궤도’를 개발해 대천역에 시범설치 했다고 22일 밝혔다.
 
  ※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궤도’는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선정되어 코레일이 ㈜에스코알티에스, 평화엔지니어링,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연구 개발함 
 
‘사전제작형 플로팅 슬래브궤도’란 궤도를 공중에 띄우는 플로팅(부유) 궤도의 원리를 이용해 열차 운행 시 선로 아래로 전달되는 소음진동을 줄이는 ‘ㅍ’자 형상의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기존에는 열차 운행 시 발생하는 소음진동을 줄이는 궤도기술이 전무했으나, 이번 개발로 선로 아래 역사로 전달되는 소음진동이 줄어들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열차 운행의 중단 없이 새로운 궤도를 설치할 수 있는 독자적 철도기술도 갖춰 선로를 신속하게 개량 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역사 내부의 소음과 진동이 줄어들면 역을 이용하는 고객뿐 아니라 역무원의 근무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 또한 소음과 진동의 영향을 많이 받는 건물의 내구성도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개발로 선로를 신속하게 개량할 수 있게 돼 향후 자갈 궤도를 콘크리트 궤도로 개량하는 사업에 적극 활용될 전망이다.
 
한편 이 시스템은 약 1년의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향후 소음진동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