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상태바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1.3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뉴 K3, 차세대 P/T ‘스마트스트림’ 엔진/변속기
열효율증대 마찰감소 고효율 1.6엔진적용
체감성능 높인 변속감과 직결 가속감구현
금속체인벨트 향상된냉각효율 내구성확보
신기술 적용 15.2km/ℓ주행은 경차급 연비
 
 
 
현대차그룹이 고연비, 실용 성능, 친환경 등 3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신규 개발한 ‘스마트스트림’ 파워트레인이 기아 올 뉴 K3에서 첫 선을 보인다.
 
 
기아자동차㈜는 31일 ‘올 뉴 K3’에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SmartStream) G1.6’ 가솔린 엔진 및 ‘스마트스트림(SmartStream)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 변속기가 첫 적용된다고 밝혔다.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은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DPFI)을 적용해 효율을 높였다. 이 시스템은 흡기관에 연료분사기(인젝터) 두 개를 달아 최적의 분사량과 분사시기를 조절한다.
 
또한, 엔진 내 모든 유체 액체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갖춰 냉각수 온도, 변속기 오일 온도 등을 통합 제어하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으로 열효율을 높였고 경량 피스톤, 저마찰 밸브트레인 등을 적용해 엔진 마찰을 줄여 효율성이 개선됐다.
 
스마트스트림 IVT라 명명된 무단변속기는 최대 장점인 효율과 연비는 그대로 가지면서 기존의 단점을 보완해 직결감이 향상됐고 일반 자동변속기나 듀얼클러치 변속기처럼 기어 단수가 절도 있게 바뀌는 변속감도 구현해 운전 재미를 잡았다.
 
새 변속기는 변속을 수행하는 부품인 벨트에 고효율 금속 체인 벨트를 적용했다. 금속 재질 적용으로 벨트의 마모 내구성이 강화되고, 전달 효율이 우수한 체인 형태 적용으로 연비가 개선됐다.
 
또한 변속기의 유압 조절을 위한 유량 공급장치에는 베인 타입 펌프를 적용했다. 베인 타입 펌프는 기존 기어 타입 대비 구동 토크를 감소시켜 소음은 줄이면서도 효율성과 내구성은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스마트스트림’은 갈수록 심화되는 국가별 연비·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차량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다양한 기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 연비를 개선하고, 실용 성능을 높이고, 배출 가스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올 뉴 K3는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 및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의 최적 조합을 통해 동일 차급을 뛰어넘어 경차급 연비에 준하는 수준인 15.2km/ℓ를 공식 인증 받았다.
 
이는 기존 K3 가솔린 모델 대비 약 10% 이상 대폭 개선된 수치다.
 
준중형 세단 이상의 가치를 지닌 ‘업스케일 다이나믹 세단’ 콘셉트로 개발된 올 뉴 K3는 2012년 출시 후 6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풀 체인지 모델로, 국내 시장에서 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올 뉴 K3는 경제성을 중시하는 ‘준중형 세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자 15.2km/ℓ의 ‘경차급 연비’는 물론 성능 및 내구성 측면에서도 경쟁력 있는 상품성을 갖췄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