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친환경차 보급정책 발표
상태바
환경부, 친환경차 보급정책 발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01.23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조금 지급, 충전인프라 확충 등 밝혀
보조금 선착순 지급을 원칙으로 해
서류신청이 아닌 차량 구매계약 기준
보조금 조기소진 예상, 구매 서둘러야
 
 
올해 전기차를 구입할 생각이 있으면 서두르는 것이 좋겠다.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개최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 설명회에서 환경부는 올해 2만대의 전기차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고 보조금은 계약자가 신청을 선착순으로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친환경차 보급정책 설명회
 
렌탈업체 등에서 서류를 먼저 작성해 보조금 신청을 하고 물량을 선점하는 폐단을 막기 위해 실제 구매 후 신청을 받아 선착순으로 지급하겠다는 것인데, 이에 따라 보조금을 받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계약을 취소하는 일도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지자체, 제작사, 충전기업체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여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모두 발언을 이어간 환경부 이형섭 과장은 교통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보조금은 조기에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효율이 높은 전기차, 확산효과가 큰 공공교통 부문에 집중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전기차 시장을 보면서 전기차의 시대가 예상보다 훨씬 빨리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교통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환경부 이형섭 과장
 
한편, 현대차는 소형 SUV인 코나의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며 올해 12,000대를 팔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기아차도 니로 전기차를 6월 이후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이미 쉐보레 볼트가 예약판매분 5,000대를 다 팔았고 코나도 만 대가 예약되는 등 올해 2만대로 한정된 정부 보조금이 곧 소진돼 더 이상 전기차를 구매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발표회에 참가한 한 참석자는 올해 보조금이 모두 소진되면 실제 서민의 발이 되는 소형 전기트럭 등은 구매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고 환경부 관계자는 그런 불이익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조금을 더 지급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전기차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듯 이날 발표회장에 모인 500여명의 참석자는 행사가 끝난 후에도 자리를 뜨지 않았고, 지자체 참석자들은 따로 모여 의견을 나누는 등 열기가 이어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