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로 아파트가 똑똑해진다
상태바
스마트그리드로 아파트가 똑똑해진다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8.01.15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모집 공고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확산사업 3차년도 사업 참여 공동주택(아파트)을 모집 공고한다.
 
* 스마트그리드(Smart Grid-SG) :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산업부, 인천시 및 한전컨소시엄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총사업비 29억원을 투입하여 상가, 공동주택 등에 첨단계측인프라(AMI) 및 에너지관리시스템(EMS)등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 첨단계측인프라(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AMI) : 유·무선 통신을 이용하여 원격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검침하고, 양방향 정보 교환이 가능한 시스템
 
* 에너지관리시스템(Eenergy Management System-EMS) : 에너지의 이용 장치들을 분석, 최적화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
 
이러한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이 구축되면 첨단계측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IT)을 통해 전력 공급자와 사용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하게 되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격검침서비스 및 실시간 사용정보, 누진제 알림기능 등 다양한 에너지 관리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그동안 인천시는 2016년에 상가 등을 중심으로 1,500호, 2017년에는 공동주택 7,500호에 대하여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하여 왔다.
 
올해는 사업의 마지막 년도로서 중·소형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1,000세대를 선정, 3억9천만 원을 투입하여 사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전량 무상설치로 이루어지는‘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공동주택에서는 2월 1일부터 20일까지 관할 군·구청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 한전컨소시엄의 적용 효과분석, 설치 가능여부 진단을 통해 3월 중으로 최종 사업대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그리드 확산 사업은 미래 에너지 이용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이를 통해 전력 수요의 분산은 물론 누진요금 관리 등 에너지의 효율적, 경제적 이용이 가능하다”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하였다.
 
2018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청 홈페이지(www.incheon.go.kr)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