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닷컴, 2017년 중고차 시장 결산
상태바
SK엔카닷컴, 2017년 중고차 시장 결산
  • 교통뉴스 김세영
  • 승인 2017.12.22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國현대차 그랜저 HG, 輸BMW5시리즈 등록 가장많아
국내·수입 불문하고 중고차 시장에서 SUV 차종 인기
일반인 구매가능 LPG차량 등록 지난해 대비2배 이상
 
국내 최대 자동차 유통 플랫폼 SK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2017년 한 해 동안 SK엔카닷컴 홈페이지에 등록된 중고차 매물을 분석한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국산 중고차 ‘주춤’, 수입 중고차 ‘선전’
 
올해 국내 중고차 등록대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2017년 SK엔카닷컴에 등록된 중고차 역시 2016년과 비슷한 수준인 113만 9,322대로 집계됐다.
국산 중고차는 지난해 대비 약 10% 정도 줄어든 반면, 수입 중고차는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판매 중단으로 수입차의 성장세가 주춤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대비 약 21%가 증가한 28만 9,506대가 등록되며 활기를 이어갔다.
 
국산 중고차 SUV 인기 여전, 수입 중고차에서도 SUV 강세
 
차종별 집계 결과, 국산 중고차에서는 SUV가 여전히 강세를 이어갔다. 중고 SUV는 활용성이 뛰어난 공간과 높은 잔존가치로 전 연령대에서 인기가 높다.
차종별 비중을 살펴보면 SUV 등록 비중은 지난해 대비 1.3% 하락했지만 여전한 인기로 1위를 지켰으며, 대형차와 중형차가 그 뒤를 이으면서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다.
 
수입 중고차에서도 SUV의 인기는 높았다.
SUV는 지난해보다 한 단계 상승한 2위를 기록했으며, 1위는 중형차, 3위는 준중형차가 기록했다.
내년 중ㆍ대형 SUV가 출시 예정인 가운데 SUV 차량의 인기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모델별 등록대수 국산 현대자동차 그랜저HG · 수입 BMW 5시리즈(F10)가 가장 많아
 
모델별 등록대수 분석 결과 올 한해 SK엔카닷컴에 가장 많이 등록된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그랜저HG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제네시스는 올해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으며, NF쏘나타가 10위권에 진입, 9위를 기록했다.
수입 중고차에서는 BMW 5시리즈(F10)가 1위를 기록했으며, 벤츠 E-클래스 W212와 아우디의 뉴 A6가 그 뒤를 이으며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를 나타냈다. 올해 수입차 시장에서 벤츠의 인기가 높았던 만큼 내년의 수입 중고차 등록대수 순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인 구매 가능 LPG차량 등록대수 2배 이상 증가
 
올해부터 5년 이상이 지난 LPG차량을 일반인도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SK엔카닷컴에 등록된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는 중고 LPG차량 매물이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2016년 일반인구매가 가능했던 LPG차량의 등록대수는 2만 7,897대 였으나 올해 5만 9,855대가 등록되면서 2배 이상 증가했다.
LPG차량은 전기차, 하이브리드차와 함께 친환경 차로 주목 받고 있으며, 모델 및 등급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가솔린 모델보다 약 20% 정도 저렴한 시세를 형성하고 있어 앞으로 거래가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SK엔카닷컴 사업총괄본부 박홍규 본부장은 “2017년 중고차 시장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작년에 이어 어느 때보다 거래가 활발했던 한 해였다”며,
“내년에는 보증 차량 확대와 서비스 개편을 통해 소비자가 좀 더 편하게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