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기차 급속충전방식 통일
상태바
산업부, 전기차 급속충전방식 통일
  • 민준식부장
  • 승인 2017.12.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표원, 전기차 급속충전방식 『콤보 1』 통일화
 
국가기술표준원은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방식을 「콤보 1」으로 통일화하기 위하여 한국산업규격(KS) 개정을 22일 고시했다.
 
국제표준(IEC)에는 5가지 급속 충전방식을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기자동차 제조사별로 3가지 충전방식(차데모, A.C. 3상, 콤보 1)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다.
 
* ①美(콤보1) ②EU(콤보2) ③日(차데모) ④中(GB/T) ⑤A.C.3상
 
국표원은 국내외 전기자동차 제작사, 충전기 제조사, 충전사업자 등 이해관계자 협의와 위탁연구를 수행하고 산업표준심의회 심의를 통해 국내는 「콤보 1」으로 통일을 결정했다.
 
「콤보 1」은 미국, 캐나다 등 북미에서 미국자동차공학회 표준(SAE)으로 채택된 방식으로 완속 타입 1 방식과 호환이 되고, 충전시간이 A.C. 3상 방식보다 빠르며, 차데모 방식에 비해 차량 정보통신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 콤보(Combo) : 직류와 교류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의미로 완속과 급속을 1개의 충전구에서 충전할 수 있는 방식, 미국방식은 「콤보 1」, 유럽방식은 「콤보 2」로 구별
 
또한, 한국자동차공학회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2017년 전기자동차 보급률 중 약 67%가 콤보 1 방식이며, 국내 급속 충전 인프라 접근성과 현재 50kWh급에서 400kWh급으로 개발 중인 것도 고려했다.
 
이번 한국산업규격(KS) 개정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급속 충전방식을 통일하면,
 
 ① 자동차 제조사는 통일화된 충전구의 전기자동차 생산으로 생산효율을 향상,
 ② 충전기 제조사는 제조원가를 절감하며,
 ③ 충전기 운영사업자는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④ 전기자동차 사용자는 불편함을 해소하며,
 ⑤ 충전기 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향상하고 ⑥정부의 충전기반시설(인프라) 보급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국가기술표준원은 「콤보 1」과 다른 방식의 기존 전기자동차 사용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상당기간 멀티형 충전기를 유지관리 하도록 급속충전기 보급기관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