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좋은기업상’․‘최고경영자상’
상태바
롯데렌탈 ‘좋은기업상’․‘최고경영자상’
  • 교통뉴스 손영주 기자
  • 승인 2017.11.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렌탈,‘좋은기업상’․‘최고경영자상’
좋은기업 ‘대한민국 좋은 기업상’, ‘최고 경영자상’ 수상
고객만족도와 삶의질, 지역사회위한 노력과 혁신 인정받아
질 좋은 성장으로 2017년 매출 약 1조8천억원 달성 기대
 
롯데렌탈 대한민국 좋은기업상 수상_(좌)롯데렌탈 표현명 사장_(우) 백수현 한국표준협회 회장
롯데렌탈(대표이사 표현명)이 2017년 대한민국 좋은기업 컨퍼런스에서 ‘대한민국 좋은기업상’ 및 ‘최고경영자상’을 수상 했다고 22일 밝혔다.
시상식은 21일 오후 5시부터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좋은기업(Korean Good Company) 지표는 한국표준협회(KSA)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다양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비즈니스 핵심경쟁력과 경영성과를 조사하여 2012년 공동 개발해 발표하고 있는 종합지표이다.
오늘날 기업 경영의 평가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재무성과의 달성뿐만 아니라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포괄하고 있으며 고객만족도와 소비자 삶의 질, 지역사회의 기여, 기업 구성원의 만족도 등 기업의 지속성장에 필요한 필수 요건으로 경영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66개 산업, 279개 개업의 대내외적인 신뢰도와 경쟁력을 측정, 발표함으로써 지속성장을 위한 기업과 경영자 상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렌탈 장학증서 전달_(좌)롯데렌탈 표현명 사장_(우)우리들학교 교장 윤동주
롯데렌탈은 국내 1위, 아시아 1위, 세계 6위 규모의 렌터카 브랜드 롯데렌터카와 OA기기, 환경가전, 산업설비, 측정기, 고소장비 등에 이르는 일반렌탈부문, 최근 론칭한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MYOMEE(www.moymee.com)까지 보유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종합렌탈기업이다.
매년 최대 매출액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2012~2016 매출 CAGR 21.0%)로 업계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2016년말 연결기준 매출 1조 5,357억원을 기록했으며, 건실한 펀더멘털(Fundamental)과 경쟁력있는 사업 포트폴리오(Portfolio)로 ‘질 좋은 성장(Profitable Growth)’을 계속해 올해도 약 1조 8천억원 규모의 견고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좋은기업
롯데렌터카는 모든 서비스와 상품을 고객 관점에서 고객여정지도(Customer Journey Map)에 맞춰 디자인하고,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고객중심 서비스 철학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CEO와 임직원이 함께 서비스 개선책을 모색하는 자율형 성과 프로젝트(My Project)나 ‘RDT(Rental Dream Team)’같은 소통 활성화 제도를 운영하고 고객센터 24시간 운영, 업계최초 SNS(카카오톡, 블로그, Facebook, Twitter) 고객상담, 렌터카 이용고객 대상 해피콜 시행, 사고/정비 채널 일원화 시스템 구축 등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계 최초 제주 오토하우스 및 제주국제공항 렌터카 셔틀버스 승강장에 도입한 ‘수화물 운반 서비스(Baggage Delivery Service), 차종 지정 없이 예산에 맞춰 선택하는 신개념 렌터카 ‘알뜰카’, 업무용 차량 운행기록 작성을 도와주는 프리미엄 차량관리 솔루션 ‘오토매니저(Auto Manager)’를 출시하는 등 혁신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상품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업계 최초 테슬라 모델S, 아이오닉 일렉트릭, 볼트(Bolt) EV를 도입하는 등 친환경 전기차 카셰어링 및 장·단기렌터카 상품을 출시하며 전기차 활성화 및 고객 경험 확대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 결과 올해 국내 3대 고객만족도지수인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국가고객만족도지수(NCSI) 및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에서 3관왕을 석권했으며, 2003년부터 12년 연속 한국서비스대상을 수상해 2015년 렌터카 업계 최초로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어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국내 전기차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6월에는 환경부장관상을 수상, 명실공히 전기차 보급의 선구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더 아름다운 사회를 위해 노력하는 좋은기업
롯데렌탈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업의 본질이자 미션인 ‘Create a Better Life’를 실현하고
있다.
롯데렌탈 샤롯데봉사단은 장애 아동, 무연고 아동, 탈북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샤롯데봉사단은 창단 이래 우리들학교 정기 방문 외에 역사캠프, 건강검진 등 각종 교내행사에 지속적으로 차량을 지원하는 봉사활동들도 꾸준히 이어왔다.
매달 장애인 가족의 사연을 신청받아 휠체어 승강기가 특장 된 차량을 무료로 지원하는 ‘롯데렌탈 장애인 가족여행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롯데렌탈은 한발 더 나아가 지난 7월 연간 4시간 이상 봉사 활동에 전임직원이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임직원 봉사활동 의무참여 제도’를 도입,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롯데렌탈 샤롯데봉사단은 ‘꿈을 함께 하는 나눔’이라는 슬로건 아래 사회적 약자에게 꿈과 희망을 나누고 구성원 모두의 삶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과 상생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기업 규모와 관계 없이 우수한 상품이라면 롯데렌탈의 라이프스타일 렌탈 플랫폼 MYOMEE(묘미)를 통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
현재 입점 업체 중 중소기업 제품이 다수를 이루며, 제품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파워가 부족해 빛을 보지 못한 중소기업에 새로운 판로 제공과 함께 이익을 독점하지 않는 에코시스템을 확대해 협력사들과 함께 상생해가고 있다.
 
행복한 직원이 함께 만드는 좋은기업
롯데렌탈은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직원이 행복해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가족친화경영에도 힘쓰고 있다.
직원들이 일과 가정 모두에서 균형적인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일하기 좋은 일터(Great Workplace)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복지혜택과 특별한 제도를 운영한다.
주 40시간 자율출퇴근제를 통해 자기계발 및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며, 매주 수∙금요일은 ‘가족 사랑의 날’로 지정해 직원들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도록 권장하는 등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조성에 힘써 ‘2016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선정됐다.
이 외에도 경조사 지원 및 주택자금 대출, 연 1회 건강검진, 자녀 학자금 지원 등을 통한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복리후생제도와 직원 간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임직원 복지 향상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 외에도 ‘기업문화개선 TFT’를 조직해 여성인재 멘토링, 자율형 성과 프로젝트(My Project) 등 노사가 함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롯데렌탈만의 차별화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렌탈 대한민국 좋은기업 선정
롯데렌탈 표현명 대표는 회사의 비전을 모든 임직원과 함께 공유하고, 매달 임직원과 소통을 통해 서비스와 조직문화 혁신을 이루어 낸 공로와 리더십를 높이 평가 받아 이날 최고경영자상을 수상했다.
표현명 사장은 유형 제품에 서비스를 얹어 새로운 가치(New Value)를 창출하는 것을 렌탈업으로 정의하고 기존 서비스보다 복잡한 렌탈 서비스를 고객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관점의 Simple & Easy 철학을 강조한다.
 
롯데렌탈 표현명 사장은 “고객과 사회와 조직모두에 모범이 될 수 있는 좋은기업을 만들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 2017 대한민국 좋은기업에서 1위의 영광을 얻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롯데렌터카는 Asia No.1 렌터카 브랜드로서 최고의 서비스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더 나은 삶을 창조(Create a Better Life)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 롯데렌탈 표현명 사장은 정기 후원중인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우리들학교(교장 윤동주) 에 500만원 장학금을 전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