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배 시아와세 노무라 캠핑장
상태바
일본 고배 시아와세 노무라 캠핑장
  • 김명환 위원
  • 승인 2017.09.05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고배 시아와세 노무라 캠핑장
 
 
일명 행복한마을이란 뜻으로 미야자키 타츠오 전 고베시장은 노르웨이의 복지센터를 모델로 삼아 205만㎡의 부지에 한화 총 3500억원을 투입하여 개발 성공한 사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연 친화적 리조트이다.
 
행복촌이라 불리는 이곳은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그리고 더나가 장애가 있는 사람 모두 이곳에서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만들었으며, 이곳에서 필요한 일력 대부분을 고령자와 장애우의 자립을 도울 수 있도록 체용 운영하도록 되어있다.
 
시아와세 노무라는 복지시설로 시작하여, 운동장, 잔디공원, 캠프장과 다양한 실외스포츠시설, 레크리에이션 시설, 숙박리조트시설, 온천시설이 잘 만들어져 누구라도 행복한 여가활동이 가능한 고배의 명소가 되었다.
 
캠핑장 시설은 텐트사이트(상설 고정텐트) 25개와 오토캠핑 사이트32개소 캠핑카나 카라반을 정박하여 캠핑이 가능한 13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체와 가족단위의 모임을 위한 바비큐 시설이 잘 만들어져 있다.
 
시아와세 노무라를 만들면서 고베市는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수준을 시민들에게 보장하기위한 목적으로, “고베시민의 행복을 지키는 조례”까지 제정하였으며, 개장 초기 적자운영 부분의 막대한 비용을 고베시에서 충당하던 곳이 현재는 해마다 천만명이 넘는 이용객으로 유지비용을 넘어 복지 시설 확충과 의료제단까지 설립하는 성공한 도심형 복지타운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복지타운 벤치마킹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는 유명한 곳이다.
 
필자는 2010년부터 유행한 마을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캠핑을 접목하기 위하여 국내 여러 곳의 마을을 다니면서 간담회와 설명회에 참석 많은 사람들과 경험을 토론하고 이야기하면서 꿈꿔오던 정답을 이번 일본캠핑장 탐방에서 만난 것을 가장 큰 행운이라 생각한다.
 
또한 고배 시아와세 노무라(일명 행복촌)는 우리가 현재 가장 필요로 하는 융합과 6차산업의 모범사례로 많은 이에게 전달이 되었으면 하는 필자의 바람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