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BRABO교통이슈-29일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20170722
상태바
[전국]BRABO교통이슈-29일 영동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20170722
  • 교통뉴스 김경배 위원
  • 승인 2017.07.23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가철 중부, 영동공사구간 개방, 9월 휴게소·전철 와이파이가동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지원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경찰청과 협조로 영동고속도로 여주분기점~신갈분기점 41.4km구간 버스전용차로제를 운영하는데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시범 운영한 후 10월 본격 운영’ 여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김 경배 교통전문위원에게 들어보겠습니다.
Q : 안녕하세요. Q : 네. 안녕하십니까?
 
Q : 다음주말부터 영동고속도로 여주~신갈분기점 구간에서 버스전용차로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면서요?
그렇습니다. 9월 30일까지 시범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운영여부가 결정되는데요. 경찰청은 지난달 26일 영동고속도로 시범운영을 위한 시행 고시 개정(안)’ 을 행정예고 한 상태입니다. 10월부터 버스전용차로제가 시작된다면 명절을 포함한 주말과 공휴일만 가동되는데요. 주말과 공휴일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명절 연휴기간은 연휴 전날부터 마지막 날 오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운영됩니다.
 
Q : 시범 운영기간은 아무래도 고속도로 이용자 적응과 시행 미비점 보완에 있는 만큼 주로 계도와 안내위주로 운영이 되겠죠? 
맞습니다. 위반자 색출과 단속보다는 계도와 홍보에 나설 방침인데요. 터널입구 전용차로 안내와 주의표지를 설치하는 한편, 터널 내, 차로변경 금지 계도문구와 통행속도 하향유도를 표출하게 됩니다. 현재 버스전용차로제를 운영하는 곳은 경부고속도로로 한 곳 뿐입니다. 평일에는 한남대교 남단에서 오산IC 주말과 공휴일에는 신탄진 IC까지 연장되고 있습니다. 9인승 이상 승용차와 승합차로 12인승 이하는 6인 이상이 승차했을 때 통행 허용하는 규정은 같습니다.
 
Q : 늘어나는 대중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대기오염을 감소하는 효과가 기대되네요. 휴가철을 맞아 중부, 영동고속도로 공사구간 전 차로도 통행을 허용한다면서요?
그렇습니다. 주말 탄력적 공사 진행에 추석 연휴기간 전차로 통행을 시작으로 10월 까지 중대공사를 마무리하는데요. 12월 마무리 시점을 앞당기기는 어렵지만 장기간 통행차단이 필요한 포장과 가드레일 등 주요공사를 10월말 완료할 예정이고 일시적 부분차단이 필요한 잔여공사는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2개 차로 활용이 가능한 11월부터는 중부고속도로 호법∼하남분기점과 영동고속도로 여주∼강릉분기점 교통흐름도 빨라질 것 같습니다.
 
Q : 나들이차량 해소를 위해 토요일 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 일요일 인천방향 편도 2개차로를 개방하니 공기단축 어려운거네요?
네. 한국도로공사는 하계 휴가철인 오늘부터 8월 15일까지 25일 동안 중부는 호법에서 하남분기점, 영동은 여주에서 강릉분기점 시설개량공사를 중단하고 전차로 통행을 허용합니다. 또한 추석 연휴인 9월30일에서 10월 9일까지 10일간의 공사중단으로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게 됩니다. 지금도 교통량이 늘어나는 주말에는 탄력적 공사를 하는 상황이라, 12월 마무리도 사실은 버거운 상황이죠.
 
Q : 교통정보확인 필요하겠네요. 전철에서도 끊기지 않는 LTE 와이파이 제공되고, 휴게소에서도 이런 편익을 누릴수 있다면서요?
네. 9월부터 지하철로와 고속도로 휴게소의 인터넷 속도가 2~3배 빨라지는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이동통신 3사와 무료 와이파이 확대협약을 체결한 한국도로공사는 9월부터 통신비 절감정책 일환으로 휴게소와 가입 통신사에 따른 이용 제한을 해제하는데요. 속도까지 빨라진 공공 WI-FI서비스가 시작됩니다.
 
Q : 코레일도 9월말부터 수도권 전철에 LTE 기반 무선인터넷 무료 지원서비스를 시행하지 않나요?
네. 2·3배정도 속도가 빨라지고, 음영지역이 준 수도권 무선인터넷이 9월말 시행되는데요. 2011년 4월 시작한 와이브로(Wibro) 서비스는 사용자 급증하면서, 속도저하와 끊김 현상이 빈번해져, 4세대 통신 와이파이(Wi-Fi)로 개선되는 겁니다. 평균 3백15만여 명의 경부선, 경인선을 비롯한 15개 수도권 광역철도 이용객부터 끊기는 동영상 문제가 없는 쾌적한 인터넷 환경이 제공됩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