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BRABO교통이슈-빗길에 필요한 안전운행대비-20170708
상태바
[전국]BRABO교통이슈-빗길에 필요한 안전운행대비-20170708
  • 교통뉴스 김경배 위원
  • 승인 2017.07.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유세 인상을 추진하는 내심은 무엇일까
빗길은 도로에 수막을 형성하고 시야장애를 유발하는 상황들이 수시로 나타나기 때문에 조심운전이 필요한데요.
장마철 안전운행을 위한 자동차 관리와 안전운전 대응 소식 준비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김 경배 교통전문위원에게 들어보겠습니다.
Q : 안녕하세요. Q : 네. 안녕하십니까?
 
Q : 빗길은 교통사고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라 장마철 안전은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공동관심사가 돼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맞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이 조사한 기상상태와 교통사고 발생, 연관성 분석 내용을 보면, 실제 이 맘 때마다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급증되고 있는데요. 추돌사고 80%도 이 시기라고 하죠. 장마철은 도로에 수막을 형성하고 시야장애를 유발하는 상황들이 수시로 겹치는 만큼 사고위험이 크다는 겁니다.
이런 상황은 자칫,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전체 빗길 교통사고 사망자수 33%가 장마기간인 6월과 8월 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차량도 어두운 색상 보다는 시정거리가 좋은 밝은 색이 더 도움이 됩니다.
보행자도 어두운 색상 의류를 피하고 우산도 크고 밝은 색 계열이 좋습니다.
 
Q : 우산은 시야도 많이 가리지만 앞 만보는 경향이 많은데 공익사업으로 시작된 투명우산 사용하면 더 안전하지 않을까 싶네요?
네. 보행인에게는 당연히 시야를 차단시키는 불투명 소재보다는 주변을 살펴 볼 수 있는
투명우산이 훨씬 안전하고 자기방어도 할 수 있습니다.
비는 한 마디로 운전자입장에서도 제동거리도 길게 하고, 폭우는 앞 창유리에 물을 쏟아 부어, 전방시야를 가리는 위험을 줍니다. 게다가 온도 격차에 의한 김 서림 현상은 전방시계를 차단 문제뿐 아니라 야간운행에서는 더 위협적 불청객인 만큼 전용제품 하나쯤 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 : 와이퍼 블레이드를 바꿨더라도 심각한 국지성 폭우를 만나게 되면 잠시 안전한 곳에 멈췄다 가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맞습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 분석시스템은 맑은 날 교통사고 치사율을 2.0명으로 분석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빗길 치사율은 2.5명으로 늘면서 희생자도 1.25배로 높아졌고, 3개월이라는 단 기간에 많은 희생을 강요한다는 결과를 도출시켰습니다.
33%에 달하는 4백42명이 목숨을 잃었고, 평시 빗길 교통사고는 8%인데 휴가철에 국지성 폭우까지 내리면 11.6%로 높아지게 됩니다.
또 길어지는 제동거리 때문에 차간거리를 2배 이상 넓히고, 20% 감속운행하면서 물 고인 곳은 저단기어로 통과하고 적절한 비상 점멸등 활용은 필수입니다.
 
Q : 수송용 에너지 상대가격 합리적 조정방안 검토에 관한 공청회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개최했는데 어떤 얘기가 나왔나요?
네. 대기오염 물질 감축방안과 합리적인 유류 세제 등을 향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는데요.
하지만 경유세 인상을 미세먼지 절감수단으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정부발표에도 불구하고, 인상 필요성 주장은 계속됐습니다. 유류세만 따로 떼어 놓고 본 홍익대 경제학부 교수는 가격과는 무관하게 ℓ당 또는 ㎏당으로 정해진 점을 들었는데요.
에너지 세제는 10년 전 유류 세율인 만큼 물가상승에 따른 인상이 필요하다는 거죠.
 
Q : 이 분은 관련된 세금을 배제한 채 오직 에너지 세율만 주장한 셈이라 포괄적 개념은 아니네요.
네. 말씀처럼, 경유와 휘발유세율이 올라서 부담되더라도 사회적 이득이 더 필요하다는 건데요.
마치 숲이 아닌 나무만 보듯, 연관 세금들을 배제시킨 것도 이해 안 되지만 대부분 인상을 지향하는 분위기였습니다.
 
Q : 또 어떤 의견이 나왔나요?
네. 유가 지원금을 받는 영업용과 자가용 화물차 형평성을 들어, 주행거리와 차량상태를 보는 연식부과 방안이 그나마 주머니 사정을 예로 들었습니다. 하지만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는
수송 부문보다 미세먼지 영향이 적은 노후 석탄발전소 가동을 중지한 정책으로 가닥을 잡았는데요. 한 마디로 수송 부문에서도 에너지 상대가격을 조정하는 과감한 정책을 펴, 정부의 지향 점을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고 주장입니다.
총체적으로 볼 때 미세먼지 감축을 앞세운 인상 토론회가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고 하네요.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