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 발명 131주년
상태바
메르세데스-벤츠, 자동차 발명 131주년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1.3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86년 1월 29일 세계 최초의 자동차 발명
세계 첫 자율 주행 성공, S/E-클래스에 적용
 
1886년 1월 29일은 세계 최초의 자동차 ‘페이턴트 모터카(patent motor car)’가 특허 등록된 날이다.
 
올해로 ‘페이턴트 모터카’ 탄생 131주년을 맞이하는 메르세데스-벤츠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의 장거리 왕복 주행, 세계 최초의 자율 주행(Autonomous Driving)을 실현하면서 자동차의 역사를 개척해오고 있다.
 
1886년 1월 29일, 독일 만하임(Mannheim) 출신 엔지니어 칼 벤츠(Carl Benz)는 베를린에 위치한 임페리얼 특허 사무소(Imperial Patent Office)에 ‘가스-동력 차량(gas-powered vehicle)’, 페이턴트 모터카에 대한 특허를 신청하며 세계 최초의 자동차 탄생을 알렸다.
 
2년후인 1888년 칼 벤츠의 아내 베르타 벤츠(Bertha Benz)가 ‘페이턴트 모터카 모델3(Model III patent motor car)’로 만하임에서 포르츠하임(Pforzheim)까지 100km에 이르는 장거리 왕복 주행을 세계 최초로 성공시킴으로써 자동차를 인류의 이동 수단으로 등장시켰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인류의 역사를 변화시킨 세계 최초의 장거리 주행 이후 131년간 다양한 업적을 통해 자동차의 미래를 이끌어 왔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의 역사적인 세계 첫 자율 주행은 1886년에 세계 최초의 장거리 주행이 진행됐던 장소에서 이뤄졌다.
 
2013년 8월 메르세데스-벤츠는 양산 직전의 S 500 인텔리전트 드라이브(S 500 INTELLIGENT DRIVE) 차량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창업자 칼 벤츠의 아내 베르타 벤츠의 세계 최초 장거리 왕복 주행의 발자취를 따라 만하임에서 포르츠하임까지 약 100km에 이르는 역사적인 루트에서의 자율 주행을 성공리에 마쳤다.
 
이로써 메르세데스-벤츠는 복잡한 도심과 시외의 교통조건에서도 자율 주행이 가능함을 세계 최초로 증명해보였다.
 
이같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역사적인 자율 주행 성공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 특별한 기술을 통해 이룬 업적이 아니라 이미 E-클래스와 S-클래스에 적용된 기술에서 한 단계 진보를 통해 곧 상용화가 가능한 기술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았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사의 자율 주행 기술을 양산차에도 적용, 지난해에는 10세대 E-클래스를 통해 가장 진보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10세대 E-클래스에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컨셉 하에 적용된,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안전 및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riving Assistance Package Plus)가 선을 보였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에는 양산차 가운데 가장 진보한 반자율 주행 장치인 드라이브 파일럿(DRIVE PILOT)을 적용, 앞차와의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시켜주고 교통 상황과 설정한 속도를 고려해 속도를 컨트롤하면서 최대 210km/h 속도 내에서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조향해 운전자는 별도의 조작 없이 최대 60초까지 자율 주행이 가능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