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택시 국내서도 달린다
상태바
수소 택시 국내서도 달린다
  • 교통뉴스 한명희 기자
  • 승인 2016.12.12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서 수소 연료전지 택시 10대
배출가스 없는 친환경차 '투싼ix'
 
환경부는 울산광역시, 현대자동차, 지역 택시회사 등과 함께 13일 울산시청 햇빛광장에서 ‘수소연료전지 택시 시범사업 발대식’을 갖고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택시 범운행을 시작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수소 자동차는 배출가스가 전혀없는 친환경차로서, 수소 택시 이용 요금은 울산 지역 내 일반 택시와 같다.
 
이번 시범사업에 투입되는 수소 택시 차종은 2013년부터 양산된 현대자동차의 '투싼ix'다.
 
환경부와 울산시는 올해 수소 택시 10대를 우선 보급하고 내년 상반기에 5대를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내년 상반기 중 광주광역시에도 수소 택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택시회사 3곳은 차량 유지와 운행을 담당하며, 현대자동차는 차량의 사후관리(AS)를 지원한다.
 
환경부와 울산시는 각각 수소 택시 구매보조금으로 2,750만원씩 지원했다.
 
울산이 국내 최초로 수소 택시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이유는 수소차 양산 공장이 있는 도시이자, 석유정제과정에서 나오는 부생수소 국내 최대 생산 지역이라는 점이 고려됐다.
 
이번 수소 택시 시범사업은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친환경차인 수소차의 경험 기회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수소차 사업 모델의 검증을 위해 환경부와 지자체, 자동차 제작사, 지역 택시회사가 손을 잡은 것이라 주목된다.
 
수소차인 '투싼ix'은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된 수소(연료)가 산소와 화학반응해 물과 전기로 전환되어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친환경차다.
 
특히 수소차는 최소 몇십분 이상 충전을 해야 하는 일반 전기차에 비해 수소가스의 완충 시간이 3~5분으로 매우 짧으며, 완충 후 주행거리가 전기차의 2~3배인 415㎞에 이르는 장점이 있다.
 
환경부는 내년에 수소차 130대, 수소충전소 10기를 울산, 광주, 창원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