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 본격 추진
  • 교통뉴스 보도팀
  • 승인 2016.10.3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발전사업자 울릉에너피아 PPA 체결

에너지 자립섬을 에너지신산업 주력 수출사업으로 육성

 

자립섬.png

 

산업통상자원부는 10.31(월), 한국전력 남서울본부에서 ‘울릉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본격 착수를 위해 에너지자립섬 사업자인 울릉에너피아와 한국전력공사간 전력거래계약(P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번 계약체결로 울릉도 내에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설비를 구축해 도내 소비전력을 공급하는 사업자인 울릉에너피아는 앞으로 신재생설비로부터 생산된 전력을 향후 20년간 안정적으로 한국전력에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울릉도내 주민들은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조성사업은 매연과 소음이 발생하는 현재의 디젤발전기 대신 신재생에너지설비를 통해 전력을 생산ㆍ공급하는 사업으로, 낮에는 가동되고 밤에는 정지되는 태양광 발전설비와 바람의 세기에 따라 전력생산량이 달라지는 풍력 발전설비 등의 약점을 보완하고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ESS)와 마이크로그리드 등이 융합된 에너지신산업의 결정체이다.

특히, 울릉도는 우리나라에서 제주도 다음으로 2번째 큰 섬으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2026년까지 약 19.2MW(24,000가구 사용량) 수준의 대규모 신재생설비가 구축될 예정이다. ‘16~17년(1단계)에는 태양광, 풍력 등 발전소와 ESS, ‘18~’20년(2단계)에는 지열발전소 4MW, ‘21∼’25년(3단계)에는 지열발전소 8MW확대를 통해 현재 약 4% 수준인 신재생설비의 발전비중을 100%까지 높여나갈 계획이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에너지자립섬 사업은 도서지역을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그리드 사업으로 향후 에너지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로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친환경 에너지자립섬 사업모델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말레이시아․인니 등 동남아시아 및 중남미 등)에 진출할 수 있는 매우 유망한 신산업 분야라고 평가했다.

또한, 사업자가 안정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 전력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한전에 대한 전력판매계약(PPA)이 필수적인 만큼 이번 계약이 향후 국내 에너지자립섬 사업 확산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표시했다. 산업부는 앞으로도 예정된 에너지자립섬 사업이 신속하고 차질없이 추진되어 국내 에너지신산업 비즈니스 모델 정착과 해외진출 기반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다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