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신산업 상용화 위한 시범사업 첫 비행 시작
상태바
드론 신산업 상용화 위한 시범사업 첫 비행 시작
  • cartvnews
  • 승인 2016.02.23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영월에서 국립산림과학원 드론 산불진화 테스트 비행 실시(2.23)

 국토부.jpg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오는 2.23() 강원 영월 시범사업 공역에서 국립산림과학원의 산불진화 임무 등 테스트 비행을 시작 으로 드론 시범사업 대장정이 시작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사업 주관기관인 항공안전기술원 주도로 시범사업 공역(5) - 사업자(15) - 신산업분야(8) 매칭을 완료하고 ‘161/4분기 시험비행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첫 비행은 2.23() 15개 시범사업자 중 국립산림과학원이 첫 테이프를 끊게 되었으며, 산림지형이 발달된 강원 영월의 지역 특성을 활용해 산불 대응, 등산객 조난자 수색 등 임무 활용 가능성을 테스트할 예정이다.

 

* 시험비행 내용 : 드론 산불 탐지 드론 활용 모의 산불 위치 영상 중계 드론 활용 산불 소화약제 투하 드론 활용 조난 수색 및 구호품 수송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발생 시 드론을 투입해 현장상황을 촬영, 본부에 실시간 중계함으로써 정확한 상황파악 및 조기 진화에 활용하고, 잔불조사, 진화대원·등산객 조난 시 수색 등 분야에 활용할 예정으로, 시범사업(‘16~’17) 기간 중 다양한 실증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거쳐 ‘20년까지 실제 업무에 투입할 목표이다.

 

국토부는 이날 항공안전기술원, 시범사업자 및 지자체, 관련 업계 등이 참석하는 시범사업 첫 비행 기념행사도 개최하며, 국립산림과학원 측의 비행시연을 참관하고 향후 드론 시범사업의 장기 발전방향 등도 논의할 예정이다.

 

강원 영월군의 경우, 영월 공역 내 지상통제시설, 드론 정비·보관시설 등 시험인프라 구축에 약 1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부산, 대구, 전남 고흥, 전북 전주 4개 지자체도 시험비행 지원시설 및 시범사업자 등 관련업계 정주여건 확보를 위해 지자체 차원의 자체 지원계획을 마련하여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 전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비행이 국내 드론산업 발전의 첫 씨앗이 될 것이라면서, “시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관련 규제도 단계별로 발 빠르게 정비하여 산업계의 드론 신 산업 상용화 계획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교통뉴스 보도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