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선도도시 지자체들, 줄줄이 '보급 중단'
상태바
전기차 선도도시 지자체들, 줄줄이 '보급 중단'
  • cartvnews
  • 승인 2015.07.1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당진시, 충전인프라 부족 등 단점 극복 못해
대전시, 전기택시 시범운행 결과 메리트 없어
환경부, 보급확대에 큰 영향 미치지 않아


표.jpg



친환경차인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놓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 개선 위해 전기차 보급에 팔을 걷고 나선 반면, 상당수 지자체는 지방비 부담과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로 보급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환경부‘EV전기자동차 선도도시’사업에 선정됐던 지자체마저 전기차 보급 중단에 나서, 정부의 전기차 보급 사업은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충남 당진시는 <교통뉴스>와의 통화에서 "전기차는 짧은 주행거리와 충전시설 부족, 충전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어 업무에 활용하기 어렵다. 이를 극복하지 못해 올해 보급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진시에 따르면, 시는 2012년에 관용 20대, 민간 30대를 보급했으며 2013년에는 관용 15대, 민간 15대를 공급했다. 그리고 작년에는 관용 10대, 민간 10대를 전파해 총 100대의 전기차를 공급했다.


이들 전기자동차는 민원 현장조사, 방문간호 서비스와 같은 행정업무와 비영리법인의 사업용으로 사용돼 왔다. 그리고 시는 지난해까지 활발한 전기자동차 보급에 나서 환경부로부터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업무용 차의 70%를 전기차로 바꾼 당진시는 충전시설이 충분히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더 이상 공급은 어렵다고 판단해 최근 보급 중단 결정을 내린 것이다. 당진시의 현재 급속충전시설은 12기 구축되어 있다. 


시는 이 같은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보급할 계획임을 알렸다.


당진시 관계자는 "전기차는 1회 충전 시 최대 135km 밖에 주행하지 못하는데,  1회 충전 시 300~500km 주행 가능한 충전기가 개발되어 주행 시 큰 불편이 없어진다면 보급을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jpg



문제는 당진시 뿐만이 아니다. 앞서 전기차 선도도시로 지정된 대전시도 당진시와 비슷한 이유로 보급을 중단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르노삼성의 전기차 3대를 지원 받아 1년동안 전기택시 시범사업을 실시했다"며 "휘발유택시에 비해 재정적으로 강점이 있다면 도입할 목적으로 추진했는데, 운행해본 결과 연료비절감은 확실했지만 충전소 부족으로 인한 불편과 교통사고시 수리비가 많이 들어가는 문제 등이 있어 더이상 보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 LPG 가격이 올라가 유류비 차이가 있었다면 전기택시 운행이 재정절감 효과가 있어 메리트가 있었겠지만, 현재 LPG 가격은 하락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 같은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전기택시를 운행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전기차 보급은 더욱 활성화 될 전망이다.


지난 9일 열린 ‘2015년 제2차 전기차 리더스포럼’에서 환경부는 올해까지 승용 6종 2천955대, 버스 3종 75대, 화물 1종 60대 등 총 309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방침임을 밝혔다. 또 내년에 1만대를 추가 보급하기 위해 차량 구입비 1500억원을 기획재정부에 신청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환경부는 지자체 몇곳 보급 중단이 앞으로 보급 활성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동안 보급하지 않던 지차체들에 신규로 보급하면 된다. 또 제주도는 올해 1500대를 적극적으로 보급하기로 했고, 서울도 600대 가까이 보급하기로 되어있다"며 "당진시와 대전시가 보급중단을 한다고 해서 보급확대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짧은 주행거리 등 문제가 있는것은 사실이다보니, 우선 다른 관계부처와 협력해 R&D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내년엔 현대차에서 1회 충전 시 최대 200km 넘는 신제품을 출고한다고 해 내년이후에는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 급속충전기기도 올해 충남에 4개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미 보급을 통해 전기차의 장단점을 겪어본 지차제들이 이제는 '애물단지' 로 여기고 보급 중단을 한 만큼,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서 보급만 늘리면 이 같은 사례는 또 다시 속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부는 대책마련에도 팔 걷고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통뉴스 황혜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