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내용변경·수리 쉬운 도로표지판’ 교통신기술 11호 지정
상태바
국토부, ‘내용변경·수리 쉬운 도로표지판’ 교통신기술 11호 지정
  • carnews
  • 승인 2012.11.1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탄도 개선한 챈널식…용접 없어 현장시공 쉽고 환경 친화적


국토해양부는 도로표지판의 접합 부위에 암수 요철을 이용하여 강재 압출 챈널(channel) 부재를 조립하는 ‘평탄도를 개선한 챈널식 도로표지판 제작 기술’을 ‘교통신기술(제11호)’로 지정했다.

* 챈널(channel) : 판과 판을 결합하는 방식 또는 연결하는 홈을 가진 판을 의미함이 기술을 적용하면, 지명 변경에 의해 표지판 문안을 바꿀 때나 부분파손으로 인해 표지판을 교체할 때, 용접이 필요 없고 반사지 훼손이 없어 작업이 쉽다.

 

또한 표면이 매끄러워 시인성이 좋으며, 길이가 긴 대형표지판 설치도 쉽다.현장시공 시 용접공정이 없어 용접열에 의해 표지판이 구부러지는 현상을 제거하여 평탄성이 향상되었다.

용접으로 인한 유해가스 발생이 없어 녹색환경에도 기여할 뿐만 아니라 현장시공 능률도 향상된 기술이다.

또한 제작비도 기존 용접식 표지판보다 약 10%이상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에서 이해관계자등의 의견수렴 과정과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현장심사와 기술심사를 거쳐, 신규성, 진보성, 안전성, 보급·활용성 등 신기술 지정 4개 주요요건을 모두 충족한 것으로 인정되었다.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02조에 따라 ‘10년 4월 교통신기술 지정 ·보호제도가 시행된 이래 11번째로 지정된 것이며 보호기간은 3년이다.

이 기술은 (주)현대표지에서 지난 ’07년 개발에 착수하여 ’10년에 개발을 완료했으며, 각 조각의 챈널을 조립하여 도로표지판을 제작하는 기술이다.기타 기술 내용이나 시공 사례 등 궁금한 사항은 국토부 신교통개발과(02-2110-6022),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기술인증센터(031-389-6483) 또는 개발자인 (주)현대표지(02-6458-7000)에 문의하시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해양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