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ADB와 ICT?에너지분야 협력포럼 개최
상태바
지경부, ADB와 ICT?에너지분야 협력포럼 개최
  • carnews
  • 승인 2012.10.2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경제부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공동으로 10.29일(월) 제주 오션스위츠호텔에서 ICT와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과 ADB간 프로젝트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2012 MKE-ADB ICT & 에너지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에서 ADB는 2013년까지 3,000MW(90억불 규모)의 태양광에너지 발전 및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추진키로 한 Asia Solar Energy Initiative를 소개하고 한전 및 한화 태양광 등 한국 기업들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ICT, 신재생에너지, 협력금융(Co-Financing) 등 3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포럼에서는 ADB 담당자와 각 분야의 전문가, 개도국 공무원들이 참여하여 한국-ADB-개도국 간의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드며,  ICT 세션에서는 ADB에서 ADB의 ICT 프로젝트 현황 및 계획을 발표하고 베트남 및 한국의 전문가들과 함께 개도국 ICT 발전방향 및 유망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였다.

 

포럼 둘째 날은 제주도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와 풍력 단지 시찰을 통해 한국의 그린 IT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력을 ADB 담당자 및 아시아 개도국 관계자들에 홍보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ADB가 한국의 IT와 그린에너지 산업에 매우 관심이 크다”고 말하며,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포럼 등을 통해 ADB와 정보와 관심을 공유하고, 한국이 수요 발굴 단계에서부터 ADB와 협력하게 되면, 그만큼 한국 기업이 ADB 프로젝트를 수주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최근 개도국에서 발전, 건설 등 대형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경우가 많은데, ADB 자금이 참여하면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훨씬 용이하게 추진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ADB와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한편, 아시아개발은행, 세계은행, 아프리카개발은행, 미주개발은행, 유럽부흥개발은행 등 5대 개발은행 발주 조달 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연 267억 불이며, 한국기업의 점유율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식경제부로고.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