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책임질 에너지신산업과 신설
상태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책임질 에너지신산업과 신설
  • carnews
  • 승인 2014.10.2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 23.부터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 아래 ?에너지신산업과?를 신설한다.

   * 에너지수요관리정책단의 ?에너지수요관리협력과?에 신규인력을 충원, 에너지신산업관련 업무로 개편?조정하고 과명을 ?에너지신산업과?로 변경.


현행.jpg



신설한 에너지신산업과는 지난 9. 23. 박근혜 대통령이 UN 기후정상회담 기조연설에서 “한국 정부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인 창조경제의 핵심분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고 있다.”라고 발표한 후속조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정부 들어 에너지산업을 획기적으로 전환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접목한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해왔다.


그 결과 작년 8월에 수립·발표한 정보통신기술(ICT)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방안에 이어, 지난 7. 17. 대통령 주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통해 6개*의 에너지 신산업 모델을 발굴한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을 발표했다.

     * ① 전력 수요관리, ② 에너지관리 통합서비스, ③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 ④ 태양광 렌탈, ⑤ 전기차 서비스 및 유료충전, ⑥ 화력발전 온배수열 활용


지난 9. 4. 대통령 주재로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한 ?에너지신산업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아이디어 공유와 함께 에너지 신산업의 범주를 넓히고, 진입규제와 가격정책 등의 육성대책을 폭넓게 논의했다.


또한, 10. 14. 열린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는 에너지신산업의 비즈니스를 촉진하기 위해 구매력 있는 바이어를 유치해 참여기업과 연결하는 기업 간 거래시장을 별도로 마련했다.


에너지신산업과는 이미 발굴한 6개의 모델을 비롯해 다양한 에너지 신산업 모델 발굴과 후속대책을 총괄, 에너지 분야에서 신성장동력 창출을 전담한다.


일원화된 추진체계가 갖추어짐에 따라 지금까지 분산되어 추진하던 대책들이 모임에 따라 더욱 효율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신산업과?는 특히 전기차*, 정보통신기술(ICT)융합 등(스마트그리드 관련)**, 에너지자립 섬***등의 신산업 시장이 창출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하는 시범·확산 사업을 중점적으로 지원·관리하고,

     * 전기차 배터리 리스·유료충전 사업, 전기차 신산업 활성화 기술개발 등
    ** 에너지신산업 관련 스마트그리드 보급·진흥 사업.
   *** 전력계통에서 고립된 도서지역에 기존 디젤발전을 최소화하고 풍력,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ESS) 등을 결합한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는 신재생 융·복합 사업.


시장 창출 지원과 더불어 국내 기업들이 에너지 신산업 분야에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지원을 총괄하여 민간의 시장 참여와 기술개발 투자를 촉진하고 신산업간 융·복합적인 상승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10. 1. 출범한 민·관 합동 ?에너지신산업협의회?와 전기차 등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 불필요한 제도와 규제를 발굴·개선해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걸림돌을 제거하는 역할과 함께,

     * 에너지 신산업별 전문가로 비즈니스 서포터(BS)를 지정, 6개 분과위원회를 통해 시장 모니터링, 애로 요인 파악, 규제개선 등 핵심 정책과제 발굴.


국내시장에서 축적한 에너지 신산업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우리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포털을 구축하여 정부 정책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고, 관련 정보가 원활하게 공유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대국민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문재도 차관은 에너지신산업과 신설과 관련해 “에너지신산업의 핵심전략인 창조적 민간이 쉽게 참여하는 시장(시장으로), 이를 선도하는 기술(미래로), 세계시장 진출(세계로)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21세기 에너지 강국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교통뉴스 이서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